본 연구는 시범 사업을 통해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수용하는 실행 과정과 먼저 적용한 교사들이 경험한 변화와 고민, 요구 및 시사점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과정에서 경험한 변화는 무엇인가?
둘째,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은 무엇인가?
셋째,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위한 현장 교사들의 지원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 참여자들은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며 주제선정, 시간 및 공간의 구성,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교사의 인식과 역할에 변화를 보였다. 주제선정과 수업계획안의 작성에 있어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우선순위에 두고, 유아와 함께 만들어가는 개방적이고 유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하였으며, 하루일과 구성에 있어서 유아 주도성을 확보하고, 놀이의 공간을 재구성하거나 교실 밖으로 확장시키는 변화를 보였다. 교수학습 방법에 있어서 유아의 요구 및 흥미에 따라 놀이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거나 집단을 구성을 하는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평가 측면에서 보여주기식의 평가로 인해 퇴색된 평가의 의미를 다시 세우고, 유아의 배움의 과정을 메모, 녹음,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하여 역동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유아를 관찰하면서 놀이를 통한 인지적 발달, 적극적인 참여 태도 형성, 문제의 해결력과 독립성 신장 등을 확인하며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신뢰가 쌓여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놀이지원자로서 새로운 교사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문제, 학부모 및 관리자의 이해 부족으로 인한 문제, 충분하지 않은 물리적 환경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다. 유아가 새로이 경험해야 할 요소들에서 소외될 수 있다는 불안감과 놀이의 자율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점, 교사가 내린 판단의 옳고 그름에 대한 조언을 얻지 못한다는 점에서 혼란스러움을 느꼈다. 학부모와 관리자의 가시적 결과에 대한 기대로 인하여 교사가 새로운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발생하는 시행착오를 수용하지 못하는 문제를 겪었으며, 충분한 재정적 지원이 확보되지 않고, 놀이에 필요한 자료를 예측하여 물품을 구매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실행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유아 놀이에 대한 전문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재정 환경, 인적 환경의 풍부한 지원 및 유동성 있는 현 교육과정에 맞는 물품 구매 시스템 확보, 학부모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한 책임감 있는 국가적 차원의 지원을 요구하였다.
이상의 결론과 논의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 간의 실천적 지식이 공유될 수 있도록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실행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교사들 간의 소통이 자유로운 온라인 사이트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둘째,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교육공동체가 결성되어야 한다. 셋째,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가 있어야 한다. 놀이가 유아기에 미치는 신체적, 정서적 영향 및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 데 중요한 경험임을 홍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