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로 인하여 교육계는 이전에 경험하지 않았던 새로운 교육 방법인 원격수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일선 교사들은 원격수업을 갑작스럽게 맞이하게 되어 당황하였지만 또다른 가능성을 보고 저마다의 방법으로 새롭게 도전하고 있다.
2020년 한 해동안 원격수업을 하면서 수업의 질 문제, 학생들의 학력격차 심화 문제, 정서 불안 문제 등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많다. 본 연구는 원격수업의 대표적인 수업 모델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콘텐츠 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를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시스템을 찾아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첫째, 원격수업의 운영형태에 따라 학습자의 성취도는 달라지는가?
둘째, 원격수업의 운영형태에 따라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가?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콘텐츠 활용 수업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성취도가 다르게 영향을 받았다. 80%이상 상위권의 경우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비해 콘텐츠 활용 수업의 성취도가 높았고, 60%이하 하위권의 경우 그와 반대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콘텐츠 활용 수업의 성취도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의 수학 성적 수준에 따라 원격수업의 운영형태를 따라 다르게 적용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 준다.
둘째, 원격수업의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는 편리성에서는 비슷하였으나 교사·학생 간의 피드백은 콘텐츠 활동 수업이 게시판이나 SNS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셋째, 원격수업 형태에 따른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약간의 차이이기는 하지만 콘텐츠 활용 수업이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반면, 학습 자료의 흥미성이나 학습 상태 관리에 대한 설문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콘텐츠 활용 수업보다 높게 나타났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ZOOM에서 수업 내용을 전달하는 화면 공유 기능이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원활하지 않을 때도 있으나 대체적으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원격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 태도에 대한 만족도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나 콘텐츠 활용 수업이 비슷하였다. 또한 수업 집중도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보다 콘텐츠 활용 수업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학습은 원격수업의 수업형태에 따라 좌우되는 것보다는 학습자 자신의 의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격수업이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에 맞게 제공되고 학습공간이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 밖으로 확장되는 미래 교육에 한 발짝 다가서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