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9
3. 세계 각국의 원격수업 9
1) 미국 9
2) 독일 10
3) 일본 10
4) 싱가포르 10
4.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원격수업의 정의 및 역사적 발달 12
1) 통신 학습(Correspondence study)에 의한 원격수업 12
2) 방송 매체에 의한 원격교육 13
3)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한 원격교육 13
4) 국내 원격교육의 발달 13
2. 원격수업의 형태 14
3. 원격수업의 학생 평가 17
1) 평가유형 I 18
2) 평가유형 II 18
3) 평가유형 III 19
4) 평가유형 IV 20
4. 원격수업 학생평가의 절차 21
1) 평가 관련 규정 정비(학업성적 관리 규정) 22
2) 교육과정 분석 및 평가 계획 수립 23
5.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병행 방법 26
1) 순환모델 26
2) 플렉스 모델 26
3) 알라카르테 모델 26
4) 가상학습 강화 모델 26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절차 28
1) 연구 방법 28
2) 연구일정 30
3. 분석도구 30
Ⅳ. 연구결과 및 분석 31
1. 원격수업 운영 후 성취도 31
2. 원격수업 시스템 만족도 32
3. 원격수업 내용 만족도 32
4. 원격수업 학업 수행 만족도 33
Ⅴ. 결론 및 제언 35
1. 결론 35
2. 제언 38
참고문헌 40
Abstract 41
부록1. 원격수업 만족도 조사 설문지 43
〈표1〉 평가유형 I 18
〈표2〉 평가유형 II 18
〈표3〉 평가유형 III 19
〈표4〉 평가유형 IV 20
〈표5〉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학급별 평가·기록 기준 21
〈표6〉 원격수업 수행평가 출제 계획표 작성(1학년 수학) 24
〈표7〉 원격수업과 등교 수업 병행한 수행평가 시행 계획 예시(1학년 수학) 25
〈표8〉 질문지 구성 29
〈표9〉 연구일정표 30
〈표10〉 설문지에 대한 신뢰도 통계량 결과 30
〈표11〉 중간고사 및 원격수업 후 형성평가의 성취도 31
〈표12〉 원격수업 수업형태에 따른 시스템 만족도 조사결과 32
〈표13〉 원격수업 수업형태에 따른 교사의 수업내용 만족도 결과 32
〈표14〉 원격수업 수업형태에 따른 학습자 본인의 학업 수행 만족도 결과 33
〈표15〉 원격수업 형태에 따른 출결규정 예시 34
〈그림1〉 코로나 19로 인한 전 세계의 학교 폐쇄 상황 9
〈그림2〉 원격수업 기간 진행된 수업유형 14
〈그림3〉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중심수업, 과제 수행 중심수업 연관어 15
〈그림4〉 원격수업 자료 제작 시 주 활용 콘텐츠 16
〈그림5〉 원격수업 학생평가 개념도 17
〈그림6〉 원격수업 학생평가 단계별 흐름도 21
〈그림7〉 중학교 3학년 수학 블랜디드 수업 예시 27
〈그림8〉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콘텐츠 중심 수업 장면 29
〈그림9〉 선호하는 원격수업 형태 37
〈그림10〉 학업 중단율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