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가. 과정 중심 평가 12
나. 수학 노트 12
다. 수학적 태도 12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과정 중심 평가 14
가.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14
나. 과정 중심 평가의 실행 모델 15
2. 수학노트 쓰기 활동 17
3. 수학 노트 구성 기법 21
가. 분할노트 21
나. 코넬식 노트 22
4. 수학적 태도 23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설계 및 절차 24
3. 검사 도구 26
4. 수학 노트를 활용한 수업의 실제 27
가. 수학 노트의 적용 27
나. 수학 노트 구성 요소 30
다. 수학 노트의 형식 31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32
1. 수학적 태도 검사 분석 32
가. 사전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32
나. 사후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33
2. 과정 중심 평가로써 수학 노트의 적용 사례 분석 35
가. 1차시. (세 자리 수) x (몇십) 35
나. 2차시. (세 자리 수) x (두 자리 수) 39
다. 3차시. 곱셈을 이용한 실생활 문제 해결하기 43
라. 4차시. (세 자리 수) ÷ (몇십) 46
마. 5차시. 몫이 한자리 수인 (두 자리 수) ÷ (두 자리 수), (세 자리 수) ÷ (두 자리 수) 49
바. 6차시. 나누어떨어지는 (세 자리 수) ÷ (두 자리 수) 53
사. 7차시. 나머지가 있는 (세 자리 수) ÷ (두 자리 수) 56
Ⅴ. 결론 및 제언 60
1. 요약 및 결론 60
2. 제언 62
참고문헌 63
ABSTRACT 65
부록 67
[부록 1] 사전 수학적 태도 검사지 68
[부록 2] 사후 수학적 태도 검사지 71
[부록 3] 4학년 1학기 3단원 수학 노트 74
〈표 1〉 평가의 관점에 따른 변화 15
〈표 2〉 쓰기 활동의 효과 18
〈표 3〉 분할 노트 21
〈표 4〉 코넬식 노트 22
〈표 5〉 연구 절차 25
〈표 6〉 수학적 태도 검사 영역별 하위요소 26
〈표 7〉 4학년 1학기 3단원의 수학 노트 문항 구성 27
〈표 8〉 사전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32
〈표 9〉 사후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34
[그림 Ⅱ-1] 과정 중심 평가 모델 16
[그림 Ⅲ-1] 수학 노트의 형식 31
[그림 Ⅳ-1] 사전-사후 검사 비교집단 설계 33
[그림 Ⅳ-2] 1차시: 복습하기 36
[그림 Ⅳ-3] 1차시: 미션 해결하기 (1) 37
[그림 Ⅳ-4] 1차시: 배운 내용 정리하기 38
[그림 Ⅳ-5] 2차시: 문제 해결을 위한 단서 39
[그림 Ⅳ-6] 2차시: 미션 해결하기 (1) 40
[그림 Ⅳ-7] 2차시: 미션 해결하기 (2) 41
[그림 Ⅳ-8] 2차시: 미션 해결하기 (3) 41
[그림 Ⅳ-9] 2차시: 배운 내용 정리하기 42
[그림 Ⅳ-10] 3차시: 문제 해결을 위한 단서 43
[그림 Ⅳ-11] 3차시: 미션 해결하기 (1) 44
[그림 Ⅳ-12] 3차시: 미션 해결하기 (3) 45
[그림 Ⅳ-13] 3차시: 배운 내용 정리하기 46
[그림 Ⅳ-14] 4차시: 문제 해결을 위한 단서 47
[그림 Ⅳ-15] 4차시: 미션 해결하기 (1) 47
[그림 Ⅳ-16] 4차시: 미션 해결하기 (3) 48
[그림 Ⅳ-17] 4차시: 배운 내용 정리하기 49
[그림 Ⅳ-18] 5차시: 문제 해결을 위한 단서 50
[그림 Ⅳ-19] 5차시: 미션 해결하기 (1) 51
[그림 Ⅳ-20] 5차시: 미션 해결하기 (3) 52
[그림 Ⅳ-21] 5차시: 배운 내용 정리하기 53
[그림 Ⅳ-22] 6차시: 문제 해결을 위한 단서 54
[그림 Ⅳ-23] 6차시: 미션 해결하기 (1) 55
[그림 Ⅳ-24] 6차시: 배운 내용 정리하기 56
[그림 Ⅳ-25] 7차시: 문제 해결을 위한 단서 57
[그림 Ⅳ-26] 7차시: 미션 해결하기 (1) 58
[그림 Ⅳ-27] 7차시: 배운 내용 정리하기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