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I. 서론 14
II. 이론적 배경 17
1. 노인의 정의 17
2. 게임의 특성 18
1) 게임의 정의 및 특징 18
2) 게임의 분류 20
3) 기능성 게임의 특성 22
3. 노년기 정보화와 게임실태 25
4. 게임활동이 노인의 심리 및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 27
1) 게임활동 27
2) 게임활동과 노인의 심리 및 가족관계 29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4
1) 연구모형 34
3) 연구문제 35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5
3. 측정도구 36
1) 게임 활동 실태 36
2) 게임 기대 긍정성 척도 36
3) 자아존중감 37
4) 가족결속력 37
5) 우울증 38
4. 자료 분석방법 38
IV. 연구 결과 40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0
2.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징에 따른 게임활동 유무 현황 42
3. 노인의 게임활동 실태 44
1) 노인의 게임활동 특성 44
2) 게임활동이 주는 도움 46
3) 게임 미활동 이유 48
4. 노인의 게임활동 유무에 따른 변인의 차이 49
5. 게임활동이 노인의 심리 및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 50
V. 결론 및 제언 52
1. 요약 및 논의 52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5
부록 56
참고문헌 65
〈표 II-1〉 기능성게임의 종류와 효과 24
〈표 IV-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1
〈표 IV-2〉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징에 따른 게임활동 유무 현황 43
〈표 IV-3〉 노인의 게임활동 특성 45
〈표 IV-4〉 게임활동이 주는 도움 46
〈표 IV-5〉 게임 활동을 중단한 이유 47
〈표 IV-6〉 게임 미활동 이유 48
〈표 IV-7〉 노인의 게임활동 유무에 따른 변인의 차이 49
〈표 IV-8〉 게임활동이 노인의 심리 및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 51
[그림 III-1] 연구모형 I 34
[그림 III-2] 연구모형 II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