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제2절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21
1. 교육복지의 개념 21
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대상 및 내용 23
제2절 독서토론과 보드게임 25
1. 독서토론의 개념 및 교육적 효과 25
2. 보드게임의 개념 및 교육적 효과 27
3. 보드게임의 분류 29
제3절 독서흥미 31
1. 독서흥미의 개념 31
2. 독서토론과 독서흥미의 관계 33
제4절 사회성 35
1. 사회성의 개념 및 특징 35
2. 사회성과 독서토론의 관계 37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대상 40
제2절 연구의 설계 42
1. 연구 설계 및 기간 42
제3절 측정도구 43
1. 독서흥미 검사 43
2. 사회성 검사 44
제4절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토론 프로그램의 구성 45
1. 도서 선정 45
2. 보드게임 선정 46
3.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토론 프로그램 수업 계획안 47
4.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토론 프로그램 수업 내용 51
제5절 자료처리 52
제4장 연구결과 53
제1절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53
제2절 사전 동질성 검증 54
제3절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토론 수업의 효과성 검증 55
1. 독서흥미 효과성 검증 56
2. 사회성 효과성 검증 62
제5장 논의 및 결론 7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70
제2절 연구의 의의 7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5
참고문헌 78
부록 87
[부록 1] 독서흥미 척도 89
[부록 2] 사회성 척도 91
[부록 3]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토론 프로그램 수업 지도안 92
[부록 4] 독서토론 도서 대출 반납 기록부의 예[내용없음] 87
[부록 5]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 아동들의 소감문 96
〈표 1〉 거점학교 교육복지우선지원 대상 23
〈표 2〉 보드게임 구조의 내용적 특성에 따른 분석기준 및 정의 29
〈표 3〉 실험-통제 집단의 일반적인 특성 41
〈표 4〉 연구 설계 43
〈표 5〉 독서흥미 검사도구의 하위 요인 44
〈표 6〉 사회성 검사도구의 하위 요인 45
〈표 7〉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토론 프로그램 구성 47
〈표 8〉 1차시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토론 프로그램 수업 지도안 51
〈표 9〉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53
〈표 10〉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 측청치 동질성 검증 55
〈표 11〉 독서흥미의 기술통계 분석 56
〈표 12〉 독서흥미의 공분산 분석 57
〈표 13〉 독서 흥미도의 기술통계 분석 57
〈표 14〉 독서 흥미도의 공분산 분석 58
〈표 15〉 독서 방해요인의 기술통계 분석 59
〈표 16〉 독서 방해요인의 공분산 분석 59
〈표 17〉 독서 필요성의 기술통계 분석 60
〈표 18〉 독서 필요성의 공분산분석 결과 60
〈표 19〉 독서 동기의 기술통계 분석 61
〈표 20〉 독서 동기의 공분산 분석 62
〈표 21〉 사회성의 기술통계 분석 63
〈표 22〉 사회성의 공분산 분석 63
〈표 23〉 협동성의 기술통계 분석 64
〈표 24〉 협동성의 공분산 분석 65
〈표 25〉 주장성의 기술통계 분석 65
〈표 26〉 주장성의 공분산 분석 66
〈표 27〉 공감의 기술통계 분석 67
〈표 28〉 공감의 공분산 분석 67
〈표 29〉 자기 조절의 기술통계 분석 68
〈표 30〉 자기 조절의 공분산 분석 69
[그림 1]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체제 22
[그림 2] 학습상황에서 나타나는 흥미 32
[그림 3] 독서토론과 독서흥미와의 상호작용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