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특성과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변화하고 있는 청소년 지도방법 및 청소년시설의 행정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는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사가 4차 산업혁명 특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4차 산업혁명 특성 인식과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청소년지도사 관련 정책 및 역량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서울 소재의 청소년 수련시설에 재직 중인 청소년지도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수집된 272명을 본 연구의 대상자로 선정하여 연구 목적에 따라 통계처리 하였다.
조사 도구로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특성에 대한 인식(이해도, 활용도, 특정기술 이해도)으로 구성하여 15문항,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의 하인요인인 청소년활동설계, 청소년활동실행, 행정업무수행, 팀워크, 전문성개발, 태도 26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IBM SPSS 25을 사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분석,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분석(Cronbach's α), 4차 산업혁명 특성에 대한 인식,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 및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과 상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4차 산업혁명 특성 인식을 검증한 결과 성별은 남자 청소년지도사가 여자 청소년지도사에 비해 특정기술 이해도에서 높게 나타났으나,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에서는 남녀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서는 4차 산업혁명 특성 인식을 검증한 결과 이해도에서 20대에 비해 50대 이상의 청소년지도사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이 높을수록 오히려 4차 산업혁명 특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경향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반면 연령에 따른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력에 따른 인식을 검증한 결과 4차 산업혁명 특성 인식과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 모두 학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직급에서도 인식이나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근무기간에서는 3년 미만 근무한 청소년지도사보다 7년 이상 근무한 청소년지도사가 4차 산업혁명 특성 인식의 이해도 및 특정기술 이해도에서 높게 나타난 반면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시설유형에 따른 인식이나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차 산업혁명 특성인식에 대한 청소년지도사의 중요한 역할에서는 청소년도지도사의 태도(청소년/청소년활동에 대한 태도), 활동실행(돌발사항대처, 안전관리기술), 팀워크(협력기술)이 중요한 역할로 나타났으며, 활동실행(프로그램평가, 종결, 프로그램 운영 및 오리엔테이션기술)등의 역할에서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게 나타났다.
둘째, 4차 산업혁명 특성에 대한 인식은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4차 산업혁명 특성의 인식은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에 통계적으로 상관관계를 보였고, 하위영역 간에도 모두 상관관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식과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가 모두 유의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사를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특성을 이해하고 전문 핵심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보수교육 및 전문연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직급 및 단계별 교육지원을 통해 책임성이 부가되는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고 청소년지도사 스스로 역할수행 능력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자기개발이 필요하며, 국가와 사회 에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정책을 개선해 전문교육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