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제2절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4차 산업혁명 20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20
2. 4차 산업혁명 지능정보기술의 유형 22
제2절 청소년지도사의 개념 및 역할 27
1. 청소년지도사의 개념 27
2.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31
3.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 34
제3절 4차 산업혁명과 청소년지도사 37
1. 4차 산업혁명 특성인식과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 37
2. 청소년지도사의 업무환경 변화 38
제4절 선행연구 39
1. 청소년지도사 역할에 대한 선행연구 39
2. 4차 산업혁명의 특징에 대한 선행연구 41
제3장 연구방법 43
제1절 연구 대상 43
제2절 연구도구 45
1.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인식 45
2.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 46
제3절 연구절차 및 자료분석 47
제4장 연구결과 48
제1절 기술통계 48
제2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50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4차 산업혁명 특성에 대한 인식 차이 50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 인식 차이 59
제3절 상관관계 69
1. 4차 산업혁명 특성 인식과 청소년지도사 역할 중요도간의 관계 69
제5장 결론 71
제1절 연구결과 및 논의 71
제2절 연구의 함의 7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 86
〈표 1〉 청소년지도사 등급별 응시 자격요건 28
〈표 2〉 청소년수련시설 정의 및 현황 30
〈표 3〉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32
〈표 4〉 청소년지도사의 활동역량 모델의 구성 36
〈표 5〉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4
〈표 6〉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인식 측정 도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5
〈표 7〉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 측정도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6
〈표 8〉 기술통계 49
〈표 9〉 성별에 따른 4차 산업혁명 특성에 대한 인식 50
〈표 10〉 연령에 따른 4차 산업혁명 특성에 대한 인식 52
〈표 11〉 학력에 따른 4차 산업혁명 특성에 대한 인식 54
〈표 12〉 직위에 따른 4차 산업혁명 특성에 대한 인식 56
〈표 13〉 근속기간에 따른 4차 산업혁명 특성에 대한 인식 57
〈표 14〉 시설유형에 따른 4차 산업혁명 특성에 대한 인식 58
〈표 15〉 성별에 따른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 인식 59
〈표 16〉 연령에 따른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 인식 60
〈표 17〉 학력에 따른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 인식 62
〈표 18〉 직위에 따른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 인식 64
〈표 19〉 근속기간에 따른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 인식 66
〈표 20〉 시설유형에 따른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도 인식 68
〈표 21〉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70
[그림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확장 21
[그림 2] 4차 산업혁명의 발전단계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