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평소 인터넷 게임을 사용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불일치와 게임 중독의 관계에서 게임 이용 동기와 탈중심화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터넷 게임 커뮤니티를 통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367명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매개된 조절모형은 Hayes(2013)가 제안한 SPSS Macro Model 8번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게임 중독, 탈중심화 간에 상관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게임 중독은 서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탈중심화는 게임 이용 동기와 정적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불일치와 게임 중독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불일치와 게임 중독의 관계를 게임 이용 동기가 매개하는지 확인하였다. 확인 결과 게임 이용 동기는 자기불일치와 게임 중독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간의 관계에서 탈중심화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고, 자기불일치와 게임 중독 간의 관계 또한 탈중심화의 조절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넷째, 자기불일치와 게임 중독 간의 관계에서 게임 이용 동기와 탈중 심화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확인한 결과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높은 탈중심화가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게임 중독 간의 관계를 조절하여 게임의 중독적 사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위의 기술한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