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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23
II. 이론적 배경 25
1. 자기불일치 25
1) 자기불일치의 개념 25
2. 게임 중독 28
1) 인터넷 게임 중독과 관여의 개념 28
2) 자기불일치와 게임 중독의 관계 32
3. 게임 이용 동기 34
1) 게임 이용 동기의 개념 34
2)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의 관계 36
3) 게임 이용 동기와 게임 중독의 관계 37
4. 탈중심화 38
1) 탈중심화의 개념 38
2) 탈중심화와 자기불일치의 관계 41
3) 탈중심화와 중독의 관계 42
III. 연구 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측정도구 46
1) 자기불일치(Self-Discrepancy) 46
2) 인터넷 게임 중독/관여 척도(Korean Version of the Game Addiction/Engagement Scale: K-GAES) 47
3) 게임 이용 동기 48
4) 탈중심화(Decentering) 49
3. 자료분석 50
IV. 연구 결과 52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52
1)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탈중심화 및 게임 중독의 기술통계 52
2)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탈중심화 및 게임 중독의 상관관계 53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탈중심화 및 게임 중독 차이 56
3. 자기불일치와 게임 중독 간의 관계에서 게임 이용 동기의 매개효과 58
4.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간의 관계에서 탈중심화의 조절효과 60
5. 자기불일치와 게임 중독 간의 관계에서 탈중심화의 조절효과 62
6. 자기불일치 및 게임 이용 동기와 게임 중독 간의 관계에서 탈중심화의 매개된 조절효과 64
V. 논의 68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68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부록 91
부록1. 연구 참여 요청 및 안내문 92
부록2. 인구통계학적 질문지 93
부록3. 자기불일치 설문지 94
부록4. 게임 중독/관여 설문지 98
부록5. 탈중심화 설문지 100
부록6. 자기불일치 설문지 102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표 2〉 자기불일치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 3〉 게임 중독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 4〉 게임 이용 동기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 5〉 탈중심화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6〉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탈중심화 및 게임 중독의 기술통계 53
〈표 7〉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탈중심화 및 게임 중독의 상관관계 54
〈표 8〉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탈중심화 및 게임 중독의 전체 상관관계 55
〈표 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탈중심화 및 게임 중독 차이 57
〈표 10〉 자기불일치와 게임 중독 간의 관계에서 게임 이용 동기의 매개효과 59
〈표 11〉 자기불일치와 게임 이용 동기 간의 관계에서 탈중심화의 조절효과 61
〈표 12〉 자기불일치와 게임 중독 간의 관계에서 탈중심화의 조절효과 63
〈표 13〉 자기불일치 및 게임 이용 동기와 게임 중독 간의 관계에서 탈중심화의... 65
〈표 14〉 탈중심화의 조건부 값에 따른 자기불일치의 직접효과 66
〈표 15〉 탈중심화의 조건부 값에 따른 자기불일치의 간접효과 67
〈그림 1〉 연구모형 24
〈그림 2〉 게임 이용 동기에 대한 자기불일치와 탈중심화의 상호작용 효과 61
〈그림 3〉 게임 중독에 대한 자기불일치와 탈중심화의 상호작용 효과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