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이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거부민감성이 매개하는지, 이러한 매개효과를 자기자비가 조절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대학교에 재학, 휴학중인 대학생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 중 30세 이상 응답자인 11부를 제외한 총 349명의 자료를 IBM SPSS 25와 SPSS Process macro 3.5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 내용과 같다.
첫째,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대인관계문제, 거부민감성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자기자비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대인관계문제, 거부민감성과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대인관계문제 간 관계에서 거부민감성은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자기자비가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이 거부민감성을 매개하여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자기자비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이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대인관계문제를 호소하는 실제 상담 현장에서 내담자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상담개입전략을 세우는 기초 자료를 제공 하였다는데에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후속 연구의 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