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20
1)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의 개념 20
2. 대인관계문제 22
1) 대인관계문제의 개념 22
2)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 24
3. 거부민감성 25
1) 거부민감성의 개념 25
2)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거부민감성의 관계 26
3)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 26
4. 자기자비 27
1) 자기자비의 개념 27
2)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자기자비의 관계 28
3) 거부민감성과 자기자비의 관계 29
4) 자기자비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 29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측정도구 33
1)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척도 33
2) 대인관계문제 척도 34
3) 거부민감성 척도 35
4) 자기자비 척도 36
3. 자료분석 38
IV. 연구 결과 40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40
1)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대인관계문제, 거부민감성, 자기자비의 기술통계 40
2)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대인관계문제, 거부민감성, 자기자비의 상관관계 43
2.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대인관계문제 간 영향 관계 및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 45
3. 자기자비의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 48
V. 논의 52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2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7
[부록 1] 연구 참여 방법 안내 및 인구통계학적 설문 68
[부록 2] 인구통계학적 설문 69
[부록 3]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척도 70
[부록 4] 대인관계문제 척도 71
[부록 5] 거부민감성 척도 74
[부록 6] 자기자비 척도 79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2
〈표 2〉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3〉 대인관계문제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4〉 거부민감성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5〉 자기자비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6〉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대인관계문제, 거부민감성, 자기자비... 42
〈표 7〉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거부민감성, 자기자비, 대인관계문제 간의 상관관계 44
〈표 8〉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거부민감성, 대인관계문제 간 영... 46
〈표 9〉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에 대한 부트스트랩 검증 결과 47
〈표 10〉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문제 간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조절효과 49
〈표 11〉 조절된 매개효과에 대한 부트스트랩 검증 결과 51
〈그림 1〉 연구모형 1 19
〈그림 2〉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문제 간 관계에서... 50
〈그림 3〉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거부민감성, 대인관계문제, 자기자비...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