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1. 연구개요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전개 16
제2장 선행 연구 17
1. 보험상품 및 서비스에 관한 연구 17
가. 보험상품의 정의 및 특성 17
나. 보험상품과 소비자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21
다. 보험상품의 법적 특성에 관한 연구 24
라. 보험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26
2. 온라인 보험상품에 관한 연구 30
가. 온라인 보험상품의 정의 및 특성 31
나. 온라인 보험상품의 판매 현황 31
다. 온라인 보험상품의 가입 프로세스 32
라. 보험 산업에서의 통계적 방법 활용 34
3. 보험상품의 채널에 관한 연구 36
가. 보험상품의 판매 채널 36
나. 온라인 채널 운영 현황 38
다. 대면 채널과 비대면 채널의 비교 연구 39
라. 채널 다양화의 마케팅 전략적 측면에 대한 연구 41
마. 주변국의 보험상품 비대면 채널 현황 42
사. 보험상품 채널 관련 소비자보호에 관한 연구 43
4. 특수 보험(치과치료 보험 적용)에 관한 연구 44
가. 기존 보험체계의 한계험과 특수보험의 필요성 44
나. 민간 치과보험의 현황 46
제3장 통계적 추론에 의한 실증 분석 48
1. 실증 분석의 필요성 48
가. 보유 데이터 현황 49
나. 변수 설명 및 데이터 전처리 방안 50
다. 데이터 기초분석 53
라. 분석 데이터의 개인정보보호 처리 56
2. 가설의 설정 및 분석 방안 58
가. 가설의 설정 58
나. 분석 방안 61
3. 분석 결과 62
가. H1의 검정 62
나. H2의 검정 63
다. H3a의 검정 64
라. H3b의 검정 65
마. H3c의 검정 66
바. H3d의 검정 66
사. 가설 검정 결과 및 2*2 모델의 해석 67
제4장 결론 69
1. 연구의 요약 69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73
참고문헌 76
ABSTRACT 81
〈표 2-1〉 보험상품의 연도별 온라인 관매 현황 32
〈표 2-2〉 국내 주요 보험사의 다이렉트 채널 현황 38
〈표 2-3〉 대면 채널과 비대면 채널의 비교 40
〈표 3-1〉 보유 데이터 현황 49
〈표 3-2〉 변수 설명 및 데이터 전처리 51
〈표 3-3〉 보험료 지급 사유 구분 52
〈표 3-4〉 상품별 연령대 변화 추이 54
〈표 3-5〉 상품별 채널 변화 추이 55
〈표 3-6〉 상품별 청구시기 (인당) 변화 추이 (누적) 55
〈표 3-7〉 비식별 조치가 필요한 식별자 일람표 56
〈표 3-8〉 연령별-채널별 가입자 Cross Table 60
〈표 3-9〉 H3 검정을 위한 2*2 모델 61
〈표 3-10〉 H1 검정을 위한 공분산분석 검정 62
〈표 3-11〉 H2 검정을 위한 공분산분석 검정 63
〈표 3-12〉 H3a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4
〈표 3-13〉 H3b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5
〈표 3-14〉 H3c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6
〈표 3-15〉 H3d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7
〈표 3-16〉 2*2 모델의 결과 해석 68
〈그림 2-1〉 온라인 보험상품의 가입 프로세스 33
〈그림 2-2〉 치아보험 가입 현황 및 집중도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