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 목적 6
2. 연구 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연구 방법 12
1. 연구 대상 12
2. 분류 기준 14
1) 학위 논문 분류 방법 14
2) 학술지 논문 분류 방법 16
3. 분석 방법 18
III. 음운 교육 연구의 경향과 특성 21
1. 음운 교육 학위 논문의 동향 분석 21
1) 학위 논문의 계량적 분석 21
2) 학위 논문의 내용적 분석 29
2. 음운 교육 학술지 논문의 동향 분석 37
1) 학술지 논문의 계량적 분석 37
2) 학술지 논문의 내용적 분석 41
IV. 결론 51
1) 음운 교육 관련 학위 논문의 계량적 연구 동향 52
2) 음운 교육 관련 학위 논문의 내용적 연구 동향 53
3) 음운 교육 관련 학술지 논문의 계량적 연구 동향 54
4) 음운 교육 관련 학술지 논문의 내용적 연구 동향 54
참고문헌 57
[표 1] 연구 대상 논문 현황 13
[표 2] 학위 논문 분류 방법 14
[표 3] 학술지 논문 분류 방법 16
[표 4] 시기에 따른 영역별 연구 동향 33
[표 5] 학위 논문 제목 키워드 5회 이상 출현 빈도 순위 35
[표 6] 학술지 논문 시기에 따른 영역별 연구 동향 43
[표 7] 학술지 논문 저자 키워드 5회 이상 출현 빈도 순위 45
[표 8] 학술지 논문 제목 키워드 3회 이상 출현 빈도 순위 48
[그림 1] 최종 분석 자료 수집 목록 일부 19
[그림 2] 학위 논문 시기별 연구 동향 22
[그림 3] 대학원 유형에 따른 시기별 연구 동향 24
[그림 4] 학위 수여 대학별 연구 동향 (상위 6개교를 대상으로) 26
[그림 5] 학위 수여 대학 소재지별 연구 동향 28
[그림 6] 학위 논문 영역별 연구 동향 30
[그림 7] 학위 논문 제목 키워드 36
[그림 8] 학술지 논문 시기별 연구 동향 38
[그림 9] 학술지 논문 저자 유형에 따른 연구 동향 40
[그림 10] 학술지 논문 영역별 연구 동향 41
[그림 11] 학술지 논문의 저자 키워드 47
[그림 12] 학술지 논문의 제목 키워드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