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6
2. 연구 내용 7
II. 민주시민과 민주시민교육 9
1. 민주시민의 개념 9
2.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10
3. 해외 민주시민교육 13
가. 독일 민주시민교육 13
나. 미국 민주시민교육 18
다. 스웨덴 민주시민교육 22
4. 한국 민주시민교육 24
가.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24
나. 민주시민교육의 전개 과정 26
다. 민주시민교육 현황 29
라. 민주시민교육 사례 32
III. 동학과 민주시민교육 40
1. 동학사상의 태동 40
2. 인권으로 侍天主 44
3. 자주와 공의의 輔國安民 47
IV. 동학사상의 민주시민교육 실천 51
1. 공공성 실현으로서 包接制 51
2. 평등실천의 人乃天 54
3. 주민참여·주민자치의 執網所 57
VI. 요약, 결론 및 제언 62
1. 요약 62
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