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다문화교육 12
2. 다문화교육과 사회과 교육과정 16
3. 선행연구 고찰 20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 방법 및 절차 23
가. 연구 방법 23
나. 연구 절차 23
2. 분석 범위와 수준 25
가. 대상 교과서 25
나. 사회 교과서의 구성 25
3. 분석 방법 및 분석기준 27
가. 내용 분석 방법 및 분석틀 27
나. 기술 특성 분석 기준 34
IV. 분석 결과 38
1.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분석 결과 38
가. 3학년 1학기 내용 요소 분석 결과 40
나. 3학년 2학기 내용 요소 분석 결과 42
다. 4학년 1학기 내용 요소 분석 결과 49
라. 4학년 2학기 내용 요소 분석 결과 50
2. 다문화교육 기술특성 분석 결과 54
가. 캐릭터의 성별 연령별 분석 결과 55
나. 캐릭터별 외모 분석 결과 57
다. 캐릭터의 다양성 분석 결과 60
라. 다문화학생의 학습참여 현황 분석 결과 62
마. 위치와 관련된 삽화와 사진자료 분석 결과 67
바. 인종과 관련된 직업군 분석 결과 69
V. 요약 및 결론 72
1. 요약 72
2.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0
부록 83
〈표 1〉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반영할 다문화적 내용요소 15
〈표 2〉 다문화 교육의 접근방법 17
〈표 3〉 사회과의 목표 및 내용 영역에 따른 핵심 요소 19
〈표 4〉 연구의 절차 24
〈표 5〉 분석 대상 교과서 25
〈표 6〉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분석틀 28
〈표 7〉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29
〈표 8〉 본 연구의 다문화교육 내용요소 분석 기준 34
〈표 9〉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3~4학년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38
〈표 10〉 다문화교육 내용요소 분석결과 39
〈표 11〉 3학년 1학기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분석 결과 40
〈표 12〉 3학년 2학기 1단원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분석 결과 42
〈표 13〉 3학년 2학기 2단원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분석 결과 44
〈표 14〉 3학년 2학기 3단원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분석 결과 46
〈표 15〉 4학년 1학기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분석 결과 49
〈표 16〉 4학년 2학기 2단원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분석 결과 50
〈표 17〉 4학년 2학기 3단원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분석 결과 51
〈표 18〉 캐릭터 성별 연령별 분석 결과 56
〈표 19〉 캐릭터 외모 분석 결과 58
〈표 20〉 단원별 캐릭터 다양성 분석 결과 60
〈표 21〉 다문화학생의 학습 참여 모습 62
〈표 22〉 다문화학생의 발표 장면 모습 63
〈표 23〉 위치와 관련된 삽화와 사진자료 분석 결과 67
〈표 24〉 인종과 관련된 직업군 분석 결과 69
[그림 1] 3학년 2학기 옛날의 집, 세계 여러 고장의 집 43
[그림 2] 3학년 2학기 다양한 가족 삽화 48
[그림 3] 4학년 2학기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편견과 차별의 문제 53
[그림 4] 4학년 2학기 편견과 차별에서 이해와 존중으로 노력하기 54
[그림 5] 다양한 모습의 캐릭터 57
[그림 6] 외모의 다양성과 관련된 삽화 59
[그림 7] 다양성이 표현된 캐릭터 삽화 61
[그림 8] 학습활동 중인 캐릭터 64
[그림 9] 다문화학생 학습참여 교과서 삽화 예 65
[그림 10] 모둠 구성원이 다음 차시에서 다문화학생만 바뀐 장면 66
[그림 11] 위치와 관련된 삽화 예 68
[그림 12] 직업이 드러난 다양한 캐릭터의 예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