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와 목적 7
2. 연구문제 9
3. 용어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2
1. 민주시민교육 12
가. 민주시민교육의 정의와 목적 12
나. 민주시민교육의 내용과 유형 15
다. 민주시민교육의 전개 17
라. 민주시민교육의 문제와 쟁점 19
마. 해외 민주시민교육의 시사점 20
2. 평생교육과 평생교육사 24
가. 평생교육 24
나. 평생교육사 26
III. 평생교육과 민주시민교육 30
1. 민주시민교육의 평생교육적 관점 30
2. 평생학습사회와 민주시민교육 30
3. 시민참여교육과 민주시민교육 31
IV.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34
1. 시민의 주체적 참여 35
2. 민주시민교육 핵심내용의 설정 38
3. 프로그램과 사업의 확장 41
4. 학습동아리의 질적 성장 43
5. 민주시민교육 제도화 47
가. 민주시민교육 제도화의 필요성과 쟁점 48
나. 평생교육 제도화의 본말전도 51
다. 평생교육법으로 본 민주시민교육법안 52
라. 민주시민교육 추진기구의 조건 54
6. 민주시민교육 실천가 양성 55
V. 요약 및 결론 58
1. 요약 58
2.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6
〈표 II-1〉 민주시민교육의 유형 17
〈표 III-1〉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과 학습자 수 32
〈표 IV-1〉 학습자 위치전환의 유형 37
〈표 IV-2〉 민주시민교육 역량 40
〈표 IV-3〉 학습동아리 유형 43
〈표 IV-4〉 민주시민교육 관련 법안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