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2.1. 대조분석가설(Contrastive Analysis Hypothesis) 11
2.2. 오류분석(Error Analysis) 12
2.2.1. 오류분석의 중요성 14
2.3. 중간언어 오류(Interlanguage Errors) 15
2.4. 전치사 오류 분석 선행연구 18
2.4.1. 영어 전치사의 특성과 오류분석 18
2.5. 영어 일기 쓰기 오류 분석 선행연구 22
III. 연구 방법 26
3.1. 연구 대상 26
3.2. 영어 일기 자료 수집 28
3.3. 분석 기준 및 방법 29
3.3.1. 전치사 오류의 종류에 따른 분석 29
3.3.2. 전치사의 종류에 따른 분석 29
3.3.3. 학습 시기에 따른 분석 30
3.3.4. 학습자 수준에 따른 분석 30
3.3.4. 전치사 오류 유형 및 코딩 31
IV. 분석 결과 33
4.1. 전치사 오류 유형에 따른 분석 결과 33
4.1.1. 전치사 생략오류 34
4.1.2. 전치사 오용오류 39
4.1.3. 전치사의 첨가오류 41
4.2. 전치사 종류에 따른 오류분석 결과 42
4.3. 학습 기간에 따른 전치사 오류분석 결과 43
4.4. 학습자 수준에 따른 전치사 오류분석 결과 47
4.4.1. 영어 수준 '상' 그룹의 오류분석 결과 50
4.4.2. 영어 수준 '중' 그룹의 오류분석 결과 54
4.4.3. 영어 수준 '하' 그룹의 오류분석 결과 58
V.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ABSTRACT 70
부록 72
1. '하' 그룹 학습자의 초기 일기 72
2. '하' 그룹 학습자의 중기 일기 72
3. '하' 그룹 학습자의 후기 일기 73
4. '중' 그룹 학습자의 초기 일기 73
5. '중' 그룹 학습자의 중기 일기 74
6. '중' 그룹 학습자의 후기 일기 74
7. '상' 그룹 학습자의 초기 일기 75
8. '상' 그룹 학습자의 중기 일기 75
9. '상' 그룹 학습자의 후기 일기 76
〈표 1〉 영어 전치사 오류 관련 선행연구 20
〈표 2〉 영어 일기 쓰기에서의 오류분석 관련 선행연구 23
〈표 3〉 학생들의 특성 27
〈표 4〉 형태에 따른 전치사 종류 29
〈표 5〉 점수 기준 표 30
〈표 6〉 전치사 오류 유형 및 오류 코드 31
〈표 7〉 전치사 오류 유형 및 빈도 33
〈표 8〉 전치사 종류에 따른 오류분석 빈도 42
〈표 9〉 학습자의 시기별 전치사 횟수와 오류 횟수의 비율 44
〈표 10〉 학습 기간에 따른 오류분석 45
〈표 11〉 학습자 수준에 따른 전치사 사용 빈도 47
〈표 12〉 학습자 수준에 따른 전치사 오류율 49
〈표 13〉 영어 수준 '상' 그룹의 시기별 오류 빈도 50
〈표 14〉 영어 수준 '중' 그룹의 시기별 오류 빈도 55
〈표 15〉 영어 수준 '하' 그룹의 시기별 오류 빈도 59
〈그림 1〉 중간언어 16
〈그림 2〉 전치사 오류 유형 및 빈도 34
〈그림 3〉 학습자의 시기별 전치사 사용 빈도 44
〈그림 4〉 학습 기간에 따른 오류분석 46
〈그림 5〉 학습자 수준에 따른 전치사 사용 빈도 48
〈그림 6〉 학습자 수준에 따른 전치사 오류율 49
〈그림 7〉 '상' 그룹의 전치사 시기별 오류 빈도 54
〈그림 8〉 '중' 그룹의 시기별 오류 빈도 58
〈그림 9〉 '하' 그룹의 시기별 오류 빈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