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 목적과 필요성 8
1.2. 연구 방법과 내용 10
1.3. 선행 연구 검토 11
1.3.1.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 선행 연구 11
1.3.2. 웹툰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선행 연구 14
II. 한국어 관용표현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적 의의 18
2.1. 한국어 관용표현의 이론적 배경 18
2.1.1. 한국어 관용표현의 개념 18
2.1.2. 한국어 관용표현의 범주 20
2.1.3. 한국어 관용표현의 특징 23
2.2.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적 의의 26
2.2.1.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의 필요성 26
2.2.2. 선행 연구에서의 교육 목록 분석 27
2.2.3.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 목록 선정 36
III. 한국어 교육 제재로서의 웹툰 44
3.1. 웹툰의 이론적 배경 44
3.1.1. 웹툰의 개념 44
3.1.2. 웹툰의 특징 45
3.1.3. 웹툰의 교육적 가치와 활용상의 유의점 49
3.2. 교육 제재 웹툰의 선정 방법 51
3.2.1. 웹툰 선정 기준 51
3.2.2. 웹툰 선정 목록 54
IV. 웹툰 〈대학일기〉를 활용한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 방안 61
4.1. 작품 소개 및 교육적 가치 61
4.2. 웹툰 〈대학일기〉를 활용한 한국어 관용표현 교수·학습 지도안 65
4.2.1. 초급 66
4.2.2. 중급 72
4.2.3. 고급 79
V. 결론 87
참고문헌 91
ABSTRACT 96
부록 99
〈표 1〉 학자별 관용표현의 명칭 및 정의 18
〈표 2〉 관용표현의 조건 23
〈표 3〉 의미의 투명도에 따른 관용표현 분류 25
〈표 4〉 조혜인(2011)의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 목록 28
〈표 5〉 김현진(2015)의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 목록 32
〈표 6〉 박근희(2018)의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 목록 35
〈표 7〉 1차 선정한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 목록 36
〈표 8〉 최종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 목록 41
〈표 9〉 선정된 웹툰 목록 54
〈표 10〉 여섯 가지 웹툰의 관용표현 사용 사례 56
〈표 11〉 교육 제재로서의 웹툰 적합성 판정 59
〈표 12〉 웹툰 〈대학일기〉에 사용된 관용표현 목록 63
〈표 13〉 초급 교수·학습 지도안 66
〈표 14〉 중급 교수·학습 지도안 73
〈표 15〉 고급 교수·학습 지도안 80
〈그림 1〉 웹툰 전용 어플리케이션 예시 46
〈그림 2〉 웹툰의 다양한 OSMU 사례 48
〈그림 3〉 웹툰 〈대학일기〉의 관용표현 사용 사례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