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용 표현의 비유적인 의미 해석이 한국어 학습에 부담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유튜브 등의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이 유의미할 것이라고 보았다. 블렌디드 러닝은 일정 정도까지 면대면 접촉을 확대하여 교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학습 방법으로 상호작용 부족 등의 온라인 수업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관용 표현 교육에 유튜브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을 도입할 때 학습 자료로서 유튜브의 유용성을 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튜브에 현재 개설된 한국어 교육 채널 중 5개를 선정하여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4단계 연구의 문화 지식 영역을 분석기준으로 유튜브 채널에서 집중하는 문화교육 및 관용 표현 콘텐츠를 비교·분석하였다. 유튜브 학습 자료의 경우 학습자의 요구를 교육 목표이자 내용으로 선정해 콘텐츠에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언어 지식보다는 문화 내용에 있어 더욱 심화된다.
유튜브에는 공통적으로는 언어 영역의 신조어, 유행어 및 한국에서 자주 쓰이는 관용·비유 표현을 소개한 콘텐츠가 다수 있었다. 또한, 한국의 주요 관광지를 소개하거나 한류와 관련된 한국 대중음악(K-POP)을 소개하는 것 또한 채널들이 주로 선정한 문화 교수 내용이다.
본고에서는 분석 대상 유튜브에서 소개한 관용 표현과 선행연구에서 분류한 관용 표현을 비교·대조하고, 유튜브를 활용한 한국어 관용 표현 교육 방안을 제시한다. 수업 전 유튜브에서 오늘의 관용 표현을 사전학습하고, 교실 수업에서 그 의미를 다시 한 번 확인하며 이후 온라인 과제 제출을 통해 관용 표현을 연습하고 강화하는 블렌디드 러닝 방식의 도입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수업의 장점은 활용하면서,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해 교수자와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습 대상에 따라 한국어 학습 내용과 난이도를 조정하듯이 문화 교육도 언어 숙달도 요구 수준을 콘텐츠에 반영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유튜브의 한국어 교육 채널 중 영어를 교수 언어로 사용하는 일부만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연구 결과가 한국어 교육 유튜브 채널을 대표한다고 보기에는 한계를 갖는다. 또한, 온라인 학습이 효과적이려면 연계된 교재와 교육과정이 있어야 한다. 온라인 학습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 학습자들에게 교육의 평등성을 갖게 해주는 측면에서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으나 그 가치에 비해 수업 활용도가 낮은 이유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 개발을 오프라인 교재 및 교육과정과 함께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온라인 교육에 적합한 콘텐츠와 분석의 기준이 새롭게 제시되어, 유튜브를 활용해 한국어 학습을 시작하는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