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인성과 인성교육 17
가. 인성의 개념 및 특징 17
나. 기존 인성교육의 한계 19
2. 역량과 인성교육 20
가. 인성역량 개념 및 특징 20
나. 인성 검사 도구 분석 25
다. 인성교육 프로그램 분석 28
3. 뇌교육과 인성역량 32
가. 뇌교육의 개념 및 특징 32
나. 뇌교육과 인성역량의 관계 35
다.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개념 및 특징 37
III. 연구 방법 41
1.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척도 개발 42
가.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개념 및 구성요소 탐색 42
나.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척도 개발 과정 48
2.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 효과 검증 53
가.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 개발 53
나.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 효과검증 54
IV. 연구 결과 58
1.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척도 개발 58
가. 개념 및 구성요소 탐색 58
나.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구성요소 64
다. 예비문항 개발 68
라. 예비 조사 결과 69
마. 본조사 결과 70
2.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83
가. 분석 85
나. 설계(Design) 95
다. 개발(Development) 107
라. 실행(Implementation) 116
마. 평가(Evaluation) 116
V. 논의 및 결론 148
1. 논의 148
가.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척도 개발에 대한 논의 148
나.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에 대한 논의 158
2. 결론 및 제언 166
참고문헌 168
부록 184
부록 1.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하위역량의 개념 최종 184
부록 2. 본조사 문항분석 결과 및 신뢰도 계수 188
부록 3.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척도 189
부록 4.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최종 프로그램 192
부록 5. 회기별 활동지 202
부록 6.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프로그램 개발 내용타당도' 전문가 평가 214
ABSTRACT 231
〈표 II-1〉 인성의 개념 17
〈표 II-2〉 인성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22
〈표 II-3〉 인성 검사 도구 분석 25
〈표 II-4〉 인성교육 프로그램 분석 28
〈표 III-1〉 패널 집단별 선정 기준 및 인원수 44
〈표 III-2〉 델파이 조사 참여자 특성 45
〈표 III-3〉 델파이조사 문항의 내용 구성 및 문항 수 46
〈표 III-4〉 델파이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의 최소값 47
〈표 III-5〉 델파이 기법 연구 절차 49
〈표 III-6〉 델파이 조사를 위한 설문 방법 50
〈표 III-7〉 델파이 조사 설문지 구성 50
〈표 III-8〉 본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성 검증 대상 54
〈표 III-9〉 연구 설계 54
〈표 III-10〉 델파이 기법 연구 절차 56
〈표 III-11〉 델파이 조사를 위한 설문 방법 56
〈표 IV-1〉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의 영역 도출 58
〈표 IV-2〉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구성요소 추출 60
〈표 IV-3〉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의 하위요소(안) 도출 61
〈표 IV-4〉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의 개념 모형 도출 63
〈표 IV-5〉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안)의 내용 64
〈표 IV-6〉 최종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의 내용 65
〈표 IV-7〉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의 개념 최종 66
〈표 IV-8〉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구성요소의 6개 영역 개념적 정의 67
〈표 IV-9〉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구성요소의 하위요인별 조작적 정의 67
〈표 IV-10〉 본조사의 문항분석을 통해 제거된 문항 71
〈표 IV-11〉 개인적 차원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2
〈표 IV-12〉 사회적 차원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3
〈표 IV-13〉 세계적 차원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IV-14〉 본조사의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요인구조 75
〈표 IV-15〉 본조사의 최종 삭제문항 76
〈표 IV-16〉 본조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추출된 요인 간 상관관계 77
〈표 IV-17〉 본조사의 신뢰도 계수 78
〈표 IV-18〉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적합도 지수) 80
〈표 IV-19〉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결과(표준화계수) 81
〈표 IV-20〉 요구도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5
〈표 IV-21〉 요구도 조사 분석 결과 86
〈표 IV-22〉 청소년기 인성교육의 목표 93
〈표 IV-23〉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추출 과정 95
〈표 IV-24〉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프로그램의 영역별 목표 98
〈표 IV-25〉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의 최종 원리, 전략, 방법 101
〈표 IV-26〉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결과 108
〈표 IV-27〉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초안 110
〈표 IV-28〉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 최종 회기별 내용 112
〈표 IV-29〉 교수학습 과정안 1차시(예시) 115
〈표 IV-30〉 집단 간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의 사전 검사 결과 117
〈표 IV-31〉 집단 간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전체의 평균 및 표준편차 119
〈표 IV-32〉 집단 간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전체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20
〈표 IV-33〉 집단 간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의 하위요소 평균 및 표준편차 122
〈표 IV-34〉 집단 간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하위역량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24
〈표 IV-35〉 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평가 결과 126
〈표 IV-36〉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평가 결과 126
[그림 III-1] 연구 절차 41
[그림 III-2] 델파이 조사의 절차 42
[그림 III-3]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척도 개발 과정 48
[그림 IV-1]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척도의 측정모형 80
[그림 IV-2]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 개발 단계 84
[그림 IV-3] 프로그램의 과제 분석 94
[그림 IV-4]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의 운영모형 99
[그림 IV-5]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의 최종 운영모형 100
[그림 IV-6] 뇌교육 기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 구성 체계 107
[그림 IV-7]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른 뇌교육 인성역량 전체 점수 변화 121
[그림 IV-8]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른 뇌교육 인성역량 차원별 점수 변화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