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정서지능,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 식습관의 관계를 분석하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유아의 식습관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남의 유아교육기관에 등원하는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301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유아의 정서지능,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식습관으로 구성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기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척도에 근거하여 요인분석을 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연구 내용은 먼저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유아의 정서지능,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식습관이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정서지능,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 식습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유아의 정서지능과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찾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유아 식습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AMOS를 활용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에 따라 유아의 정서지능,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 식습관의 평균값에 차이가 있었다. 어머니의 연령에 따라 유아의 정서지능, 어머니 양육태도의 자율적 태도의 평균값에 차이가 있었다.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유아의 정서지능 전체와 자기인식·표현능력, 타인인식·배려능력, 어머니의 애정적 태도와 자율적 태도, 거부적 태도, 그리고 유아 식습관의 식사패턴에 평균값의 차이가 있었다. 어머니의 취업에 따른 평균값은 차이가 없었다.
둘째, 유아의 정서지능,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 식습관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식습관, 유아의 식습관과 유아의 정서지능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상관관계임이 성립되었다.
셋째, 유아의 정서지능과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찾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정서지능에는 어머니의 자율적 태도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다음으로는 유아의 식습관 전체가 영향을 주었다. 유아 정서지능의 자기인식·표현능력에는 어머니의 애정적 태도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다음으로 유아의 식사패턴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유아 정서지능의 타인인식·배려능력에는 어머니의 자율적 태도가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고, 다음이 통제적 태도였다. 유아 정서지능의 교사·또래관계능력에는 유아의 식사태도가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고, 다음으로 어머니의 자율적 태도가 많은 영향을 주었다.
넷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유아 식습관이 매개효과를 하는지를 분석한 결과,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이 성립되었다.
상기의 연구는 경남의 일부 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모든 유아에게 적용하기에는 지역적 특성, 부모의 특성 등과 관련한 일반화의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 정서지능에 대한 중요성의 재인식과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을 위해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식습관 지도 방안을 강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 연구 결과는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로 제공될 것이며,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새로운 시각으로 조사함으로써 향후 후속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