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요가 14
나. 뇌교육 기반 요가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요가 15
가. 요가의 개념 및 특징 15
나. 요가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 18
2. 뇌교육 22
가. 뇌교육 개념 및 특징 22
나. 우울 관련 뇌교육 프로그램 분석 26
3. 여성 노인의 우울과 뇌교육 기반 요가 29
가. 여성 노인의 우울 특징 29
나. 우울의 뇌과학적 이해 31
다. 뇌교육 기반 요가와 우울의 관계 34
III. 연구 방법 42
1. 프로그램 개발 43
가. 문헌분석 43
나. 프로그램 내용 전문가 타당도 분석 44
다.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47
2.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47
가. 연구 대상 47
나. 연구 절차 47
다. 연구 설계 48
라. 측정 도구 48
마. 자료 수집 49
바. 자료 분석 50
IV. 연구 결과 51
1. 프로그램 개발 51
가.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51
나. 프로그램 운영모형 53
다. 프로그램 원리 및 전략 56
라. 프로그램 차시별 내용 65
2.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72
가. 양적 분석 결과 72
나. 질적 분석 결과 74
다.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86
V. 논의 및 결론 88
1. 논의 88
가.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논의 88
나.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에 관한 논의 94
2.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99
부록 110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11
부록 2.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 112
부록 3. 우울 검사(Geriatric Depression Scale) 124
부록 4.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이 여성 노인의 우울 성향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평가 125
ABSTRACT 143
〈표 II-1〉 요가의 수행체계(요가수트라 8단계) 17
〈표 II-2〉 여성 노인 대상 요가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신체적 측면) 18
〈표 II-3〉 여성 노인 대상 요가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정신적 측면) 20
〈표 II-4〉 여성 노인 대상 요가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통합적 측면) 21
〈표 II-5〉 뇌교육 교수체계(뇌교육 5단계) 24
〈표 II-6〉 우울 관련 뇌교육 프로그램 분석 26
〈표 II-7〉 우울의 특징과 뇌과학적 근거 34
〈표 II-8〉 요가와 뇌교육 기반 요가의 비교 38
〈표 III-1〉 델파이 조사를 위한 전문가 집단 선정 현황 44
〈표 III-2〉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의 최소값 46
〈표 III-3〉 연구 설계 48
〈표 III-4〉 우울 도구의 하위요인 및 문항 구성 49
〈표 IV-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초안 51
〈표 IV-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52
〈표 IV-3〉 전문가 검토의견 및 수정·보완 사항 52
〈표 IV-4〉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 최종 목적 및 목표 53
〈표 IV-5〉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 운영모형 초안의 영역별 세부 특징 54
〈표 IV-6〉 프로그램의 운영모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54
〈표 IV-7〉 전문가 검토의견 및 수정·보완 사항 55
〈표 IV-8〉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 최종 운영모형의 영역별 세부 특징 56
〈표 IV-9〉 프로그램의 원리, 전략 및 방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60
〈표 IV-10〉 전문가 검토의견 및 수정보완 사항 61
〈표 IV-11〉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 최종 원리, 전략, 방법 62
〈표 IV-12〉 프로그램 차시별 목표 및 내용 초안 65
〈표 IV-13〉 프로그램 타당도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67
〈표 IV-14〉 프로그램의 차시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67
〈표 IV-15〉 전문가 검토의견 및 수정·보완 사항 68
〈표 IV-16〉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 차시별 목표 및 내용 최종안 68
〈표 IV-17〉 차시별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 단위활동 계획 예시 71
〈표 IV-18〉 집단 간 자아존중감의 사전 검사 결과 72
〈표 IV-19〉 집단 간 우울 성향의 사후 검사 결과 73
〈표 IV-20〉 실험집단의 우울 성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74
〈표 IV-21〉 프로그램 체험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 75
〈표 IV-22〉 프로그램 차시별 만족도 평가 결과 87
〈표 IV-23〉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평가 결과 87
[그림 III-1]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과정 42
[그림 IV-1] 프로그램 운영모형 초안 54
[그림 IV-2]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 최종 운영모형 55
[그림 IV-3]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의 원리 추출 57
[그림 IV-4] 뇌교육 기반 요가프로그램 구성 체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