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실행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두뇌의 이해 17
가. 두뇌의 특징 및 기능 17
나. 아동기 두뇌의 특징 29
2. 뇌기반 교육 33
가. 뇌기반 교육의 개념 및 특징 33
나. 뇌기반 교육의 원리 35
3. 놀이와 보드게임의 이해 37
가. 놀이의 개념 및 특징 37
나. 놀이의 기능 39
다. 보드게임의 개념 및 특징 40
라. 놀이에 대한 뇌과학적 고찰 41
4. 뇌기반 교육과 놀이 45
가. 뇌기반 교육과 놀이의 관계 45
나. 뇌기반 놀이의 개념 및 특징 53
III. 연구 방법 57
1. 실행연구 57
2. 보드게임을 활용한 뇌기반 놀이프로그램 개발 60
가. 보드게임을 활용한 뇌기반 놀이프로그램 초안 개발 60
나. 전문가 타당도 평가 63
3. 보드게임을 활용한 뇌기반 놀이프로그램 적용 66
가. 연구 대상 66
나. 연구 기간 및 절차 67
다. 자료 수집 67
라. 자료 분석 68
마. 연구 윤리 68
IV. 연구 결과 69
1. 보드게임 개발 69
가. 보드게임 기획 69
나. 보드게임 설계 및 그래픽 72
다. 보드게임 초안 개발 76
라. 전문가 타당도 평가를 통한 보드게임 수정 및 보완 76
2. 보드게임을 활용한 뇌기반 놀이프로그램 개발 77
가. 프로그램의 원리 및 전략 77
나. 프로그램의 구성체계 104
다. 프로그램의 운영모형 107
라. 프로그램의 수업모형 108
마.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 및 내용 111
3. 보드게임을 활용한 뇌기반 놀이프로그램 적용 115
가. 1차 실행 115
나. 2차 실행 127
다. 보드게임을 활용한 뇌기반 놀이프로그램 최종 132
V. 논의 및 결론 142
1. 논의 142
가. 보드게임을 활용한 뇌기반 놀이프로그램 개발 142
나. 보드게임을 활용한 뇌기반 놀이프로그램 적용 149
2. 결론 및 제언 152
참고문헌 153
부록 172
부록 1. 전문가 타당도 평가지 173
부록 2. 1회기 '두뇌와의 만남' 활동지 230
부록 3. 2회기 '두뇌의 긍정적인 원동력 - 동기.정서뇌' 활동지 231
부록 4. 4회기 '두뇌의 CEO - 인지.실행뇌' 활동지 232
부록 5. 10회기 '두뇌 통합나라를 다스리다' 활동지 234
부록 6. 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및 소감문 설문지 236
부록 7.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및 소감문 설문지 237
부록 8. 프로그램 참가 및 결과 활용 동의서 238
부록 9. 교수-학습 지도안 239
ABSTRACT 249
〈표 II-1〉 두뇌의 주요 특성 18
〈표 II-2〉 뇌의 층별 특징 19
〈표 II-3〉 대뇌피질 영역별 특징 20
〈표 II-4〉 교육과 관련된 두뇌의 주요 기능 26
〈표 II-5〉 두뇌의 주요 기능 관련 영역별 개념 및 특징 29
〈표 II-6〉 아동기의 발달적 특징과 발달 과제 30
〈표 II-7〉 아동기의 연령별 두뇌 발달 특징 32
〈표 II-8〉 뇌기반 교육의 개념 34
〈표 II-9〉 연구자별 뇌기반 교육의 원리 및 요소 35
〈표 II-10〉 뇌기반 교육의 원리 37
〈표 II-11〉 놀이의 개념 38
〈표 II-12〉 놀이의 특징 38
〈표 II-13〉 보드게임의 효과 41
〈표 II-14〉 뇌과학과 놀이 관련 선행연구 분석 44
〈표 II-15〉 뇌기반 교육의 관점과 놀이 관련 선행연구 분석(신체적 측면) 46
〈표 II-16〉 뇌기반 교육의 관점과 놀이 관련 선행연구 분석(정서적 측면) 47
〈표 II-17〉 뇌기반 교육의 관점과 놀이 관련 선행연구 분석(인지적 측면) 48
〈표 II-18〉 뇌기반 교육의 관점과 놀이 관련 선행연구 분석(통합적 측면) 51
〈표 III-1〉 실행연구의 순환 과정 57
〈표 III-2〉 실행연구 절차 59
〈표 III-3〉 타당도 평가를 위한 전문가 집단 선정 현황 63
〈표 III-4〉 타당도 평가를 위한 단계 64
〈표 III-5〉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CVR)의 최솟값 65
〈표 III-6〉 자료수집 방법 67
〈표 IV-1〉 보드게임 구성요소 73
〈표 IV-2〉 보드게임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76
〈표 IV-3〉 보드게임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및 반영 77
〈표 IV-4〉 프로그램의 원리 초안 79
〈표 IV-5〉 프로그램의 전략 및 방법 초안 84
〈표 IV-6〉 원리, 전략 및 방법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90
〈표 IV-7〉 원리, 전략 및 방법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및 반영 92
〈표 IV-8〉 프로그램의 원리 최종안 92
〈표 IV-9〉 프로그램의 전략 및 방법 최종안 97
〈표 IV-10〉 놀이 기법의 뇌과학적 근거에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101
〈표 IV-11〉 놀이 기법의 뇌과학적 근거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및 반영 104
〈표 IV-12〉 구성체계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106
〈표 IV-13〉 구성체계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및 반영 106
〈표 IV-14〉 운영모형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107
〈표 IV-15〉 운영모형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및 반영 108
〈표 IV-16〉 수업모형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111
〈표 IV-17〉 수업모형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및 반영 111
〈표 IV-18〉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 및 내용 초안 111
〈표 IV-19〉 회기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114
〈표 IV-20〉 회기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및 반영 115
〈표 IV-21〉 1차 적용 후 프로그램 강점, 수정 및 보완점 분석 126
〈표 IV-22〉 2차 적용 후 프로그램 강점, 수정 및 보완점 분석 132
〈표 IV-23〉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 및 내용 최종안 138
[그림 II-1] 뇌기반 놀이의 목적 55
[그림 III-1] 실행연구 모형 58
[그림 III-2] 보드게임 개발 절차 60
[그림 III-3] 놀이카드 개발 모형 62
[그림 III-4]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 적용의 관계 66
[그림 IV-1] 두뇌 나라 보드게임판 초안 74
[그림 IV-2] 놀이카드 초안 (좌 : 카드 앞면, 우 : 카드 뒷면) 75
[그림 IV-3] 브레인 파워 칩 초안 75
[그림 IV-4] 프로그램 구성체계 초안 105
[그림 IV-5] 프로그램 운영모형 초안 107
[그림 IV-6] 프로그램 수업모형 초안 109
[그림 IV-7] 전체 보드게임판 최종안 132
[그림 IV-8] 두뇌 나라 보드게임판 최종안 133
[그림 IV-9] 놀이카드 최종안 (좌 : 카드 앞면, 우 : 카드 뒷면) 133
[그림 IV-10] 프로그램 구성체계 최종안 135
[그림 IV-11] 프로그램 운영모형 최종안 136
[그림 IV-12] 프로그램 수업모형 최종안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