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뇌기반 이중 언어교육을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인지기능, 정서조절, 신체 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먼저 프로그램 개발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치매, 이중 언어교육, 뇌기반 교육원리 등과 관련된 문헌 분석을 실시하고, 요구분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원리와 전략, 운영 모형 및 수업 모형,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을 개발하여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타당도 평가와 예비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 20명으로 선정하여 주 3회, 12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치매 선별용 간이 정신상태 검사(MMSE-DS)와 주관적 인지저하 검사(SCD-Q)를 통한 인지기능, 한국판 단축형 우울 검사(SGDS-K)를 통한 정서조절, 신체균형 검사(OLS)를 통한 신체기능의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 방법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양적 분석 결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참여자들의 만족도와 소감문 및 인터뷰 등을 통한 질적 분석도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검증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프로그램 개발 결과, 목적 1개와 목표 4개를 중심으로, 4단계의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고, 실행능력의 원리, 언어중재의 원리, 학습 및 기억의 원리, 정서조절 및 신체기능 향상의 원리 긍정두뇌 유지의 원리 등 5개 원리와 10개의 전략을 개발하였다. 세부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개발하여 예비 실행과정을 거쳐서 수정 및 보완하였다.
뇌기반 이중 언어교육을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른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프로그램 실행 후 인지기능에 해당하는 치매 선별용 간이 정신 상태 검사와 주관적 인지저하 검사에서 시기와 집단의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실행 후 정서조절에 해당하는 한국판 단축형 우울 검사에서 시기와 집단의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 실행 후 신체기능에 해당하는 신체균형 검사에서 시기와 집단의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의 프로그램이 인지기능, 정서조절, 신체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시기별 검증 결과 분석에서 사전과 사후, 사전과 추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지만, 사후와 추후 간에는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프로그램 실시 후 1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도 긍정적 변화가 유지되었음을 의미한다.
이 외에도 프로그램 적용 과정과 종료 후의 소감문, 인터뷰 등 질적 분석을 통해 활동의 즐거움, 배우는 행복감, 미래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준비 등 3개 영역, 신비한 뇌의 세계 등 15개 요소를 도출하였고, 3개 영역 15개 요소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노인들의 치매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서 뇌기반 이중 언어교육을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의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인지, 정서, 신체적 측면을 통합적으로 치매를 예방함으로써 인지기능, 정서조절, 신체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둘째, 본 프로그램은 치매안심센터, 복지관, 공공기관 등에서 성인 및 노인에게도 쉽게 적용하여 일반화할 수 있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일상생활에서도 스스로 이중 언어교육인 영어학습 및 운동계획을 실천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인 치매예방 및 관리를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치매예방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fMRI 촬영, 뇌파 측정 등과 같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영어 수준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영어 수준을 고려한 뇌기반 이중 언어교육을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신체균형으로만 전체 신체기능을 측정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추후 근력강화 및 신체균형을 위한 다양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뇌기반 이중 언어교육을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통해서 노인의 인지기능, 정서조절, 신체기능을 향상하고 자기 주도적 치매예방 및 관리를 통해서 노년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