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치매 17
가. 치매 개념 및 특징 17
나. 치매예방 프로그램 분석 20
다. 치매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 23
2. 이중 언어교육과 치매 38
가. 이중 언어의 개념 및 특징 38
나. 이중 언어교육 프로그램 분석 39
다. 언어신경학의 이해 41
라. 이중 언어교육과 뇌과학과의 관계 46
3. 뇌기반 이중 언어 교육과 치매예방 54
가. 이중 언어교육과 치매예방 54
나. 뇌기반 이중 언어교육과 치매예방 57
III. 연구방법 59
1. 프로그램 개발 60
가. 연구대상 60
나. 연구절차 61
다. 자료 수집 및 분석 62
2. 프로그램 효과 65
가. 연구대상 65
나. 연구설계 66
다. 연구 절차 및 기간 66
라. 측정 도구 66
마. 자료 수집 및 분석 69
IV. 연구결과 70
1. 프로그램 개발 70
가. 분석 70
나. 설계 77
다. 개발 97
라. 실행 104
마. 평가 104
2.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104
가. 양적 분석 결과 105
나. 질적 분석 결과 114
다.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결과 129
V. 논의 및 결론 132
1. 논의 132
가. 뇌기반 이중 언어교육을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 개발 132
나. 뇌기반 이중 언어교육을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 효과 139
2. 결론 및 제언 146
참고문헌 148
부록 168
부록 1. 치매예방 프로그램에 관한 질문지 168
부록 2. '뇌기반 이중 언어교육을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 개발 내용타당도' 전문가 평가 177
부록 3. 치매 선별용 한국어판 간이정신상태검사(Korean version of MMSE for Dementia Screening : MMSE-DS) 190
부록 4. 단축형 노인 우울척도 192
부록 5. 주관적 인지저하 평가 설문(Subjective Cognitive Decline-Questionnaire, SCD-Q) 193
부록 6.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194
부록 7. 프로그램 만족도 및 소감문 195
부록 8.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및 소감 질문지 199
부록 9. Work Book (1회차 내용) 200
부록 10. 자기 주도적 학습계획 및 실천표 206
ABSTRACT 207
〈표 II-1〉 치매의 유형 및 정의, 원인, 증상 19
〈표 II-2〉 치매예방 그램 선행연구 분석 21
〈표 II-3〉 MRI로 본 정상적인 노화에 따른 구조적, 기능적 변화 24
〈표 II-4〉 인지기능 3층(three-tiered model)모델 28
〈표 II-5〉 운동 효과 33
〈표 II-6〉 좌·우뇌 인지과정 특성 42
〈표 II-7〉 좌·우반구의 주요 의사소통 전문화 44
〈표 II-8〉 브로카 실어증과 베르니케 실어증의 증상 46
〈표 II-9〉 뇌기반 학습원리 50
〈표 II-10〉 뇌기반 교육원리의 본 프로그램 적용 53
〈표 II-11〉 본 프로그램과 기존프로그램의 차이점 58
〈표 III-1〉 설문지 구성현황 63
〈표 III-2〉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에 참여한 전문가 인적사항 63
〈표 III-3〉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의 최솟값 64
〈표 III-4〉 피험자의 특성 65
〈표 III-5〉 연구 설계 66
〈표 IV-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71
〈표 IV-2〉 과제분석 내용 전문가 타당도 검토 결과 76
〈표 IV-3〉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초안) 78
〈표 IV-4〉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78
〈표 IV-5〉 목적 및 목표, 연관성에 대한 전문가 검토의견 수정 및 보완 79
〈표 IV-6〉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최종) 79
〈표 IV-7〉 프로그램 영역별 수행목표 (초안) 80
〈표 IV-8〉 수행목표와 과제분석 연관성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80
〈표 IV-9〉 프로그램 영역별 수행목표 (최종) 81
〈표 IV-10〉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방법 85
〈표 IV-11〉 프로그램 원리, 전략, 특징, 방법 및 세부단계(초안) 87
〈표 IV-12〉 원리, 전략, 특징, 방법 및 세부단계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88
〈표 IV-13〉 원리, 전략, 특징, 방법 및 세부단계에 대한 전문가 검토의견 수정 및 보완 89
〈표 IV-14〉 프로그램 원리, 전략, 특징, 방법 및 세부단계(최종) 89
〈표 IV-15〉 프로그램 운영모형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93
〈표 IV-16〉 프로그램 운영모형에 대한 전문가 검토의견 수정 및 보완 93
〈표 IV-17〉 프로그램 수업모형(초안) 95
〈표 IV-18〉 프로그램 수업모형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95
〈표 IV-19〉 프로그램 수업모형에 대한 전문가 검토의견 수정 몇 보완 96
〈표 IV-20〉 프로그램 수업모형(최종) 96
〈표 IV-21〉 프로그램 회기별 수업지도 내용(초안) 97
〈표 IV-22〉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99
〈표 IV-23〉 회기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99
〈표 IV-24〉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에 대한 전문가 검토의견 수정 및 보완 100
〈표 IV-25〉 프로그램 회기별 수업지도 내용(최종) 100
〈표 IV-26〉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계획안 102
〈표 IV-27〉 기타 의견에 대한 수정 및 보완 103
〈표 IV-28〉 연구 대상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검증 105
〈표 IV-29〉 사전검사에 대한 동질성 검증 106
〈표 IV-30〉 프로그램 사전, 사후, 추후 치매 선별용 간이 정신상태 검사 전체 점수의 비교 106
〈표 IV-31〉 치매 선별용 간이 정신상태 검사 전체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07
〈표 IV-32〉 사전, 사후, 추후 치매 선별용 간이 정신상태 검사 하위요소 점수의 비교 108
〈표 IV-33〉 치매 선별용 간이 정신상태 검사 하위요소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09
〈표 IV-34〉 사전, 사후, 추후 주관적 인지저하 검사 점수의 비교 110
〈표 IV-35〉 주관적 인지저하 검사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10
〈표 IV-36〉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단축형 우울 검사 점수의 비교 111
〈표 IV-37〉 단축형 우울 검사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12
〈표 IV-38〉 사전, 사후, 추후 신체균형 검사 점수의 비교 113
〈표 IV-39〉 신체균형 검사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13
〈표 IV-40〉 질적 분석 결과 114
〈표 IV-41〉 프로그램 전체 만족도 결과 129
〈표 IV-42〉 각 영역별 만족도 분석결과 130
[그림 II-1] 치매의 진행과정 18
[그림 II-2] 정상노화와 운동의 관계 32
[그림 II-3] 알츠하이머병의 생리병리학적 캐스케이드 36
[그림 II-4] 치매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방향 37
[그림 II-5] 뇌의 언어 모듈 43
[그림 II-6a] 들은 말소리 따라할 때 언어 모델 45
[그림 II-6b] 읽을 때 언어 모델 45
[그림 II-7] 지속적 선택적 주의집증과 피질하 처리와의 관계 48
[그림 II-8] 이중 언어로 인한 뇌 활성화 부위 및 효과 49
[그림 II-9] 뇌기반 이중 언어교육을 활용한 치매예방 모형 57
[그림 III-1] 뇌기반 이중 언어교육을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 개발 단계 59
[그림 IV-1] 과제분석(초안) 75
[그림 IV-2] 과제분석(최종) 76
[그림 IV-3] 치매예방 프로그램 원리 및 특징 83
[그림 IV-4] 프로그램의 구성 체계 92
[그림 IV-5] 프로그램 운영모형(초안) 93
[그림 IV-6] 프로그램 운영모형(최종) 94
[그림 IV-7]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른 치매 선별용 간이 정신상태 검사 점수변화 107
[그림 IV-8]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른 치매 선별용 간이 정신상태 검사 하위요소 점수변화 110
[그림 IV-9]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른 주관적 인지저하 점수변화 111
[그림 IV-10]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른 단축형 우울 검사 점수변화 112
[그림 IV-11]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른 신체균형 점수변화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