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다문화 아동과 자아존중감 19
가. 다문화 아동의 이해 19
나. 자아존중감의 개념 및 구성요소 21
2. 뇌교육과 자아존중감 27
가. 뇌교육의 개념 및 특징 27
나. 뇌교육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31
다. 뇌교육 기반 자아존중감 관련 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 33
3. 음악치료 35
가. 음악치료의 개념 및 특징 35
나. 음악치료 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 39
다. 음악치료에 대한 뇌과학적 고찰 44
4. 뇌교육과 음악치료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49
가. 뇌교육과 음악치료의 관계 49
나. 음악치료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51
III. 연구 방법 56
1. 프로그램 개발 57
가. 연구 대상 57
나. 연구 절차 62
다. 자료 수집 및 분석 62
2. 프로그램 효과 검증 65
가. 연구 대상 65
나. 연구 설계 66
다. 검사 도구 66
라. 자료 수집 및 분석 68
IV. 연구 결과 69
1. 프로그램 개발 69
가. 분석(Analysis) 69
나. 설계(Design) 76
다. 개발(Development) 107
라. 실행(Implementation) 111
마. 평가(Evaluation) 111
2.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112
가. 양적 분석 결과 112
나. 질적 분석 결과 116
다. 만족도 분석 결과 128
V. 논의 및 결론 129
1. 논의 129
가.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논의 129
나.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에 관한 논의 134
2. 결론 및 제언 137
참고문헌 139
부록 151
부록 1. 요구 조사 설문지 152
부록 2. 프로그램 참가 및 결과 활용 동의서 155
부록 3. 델파이 조사 설문지 156
부록 4. 자아존중감 검사 172
부록 5. 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및 소감문 설문지 175
부록 6. 최종 만족도 및 소감문 설문지 176
부록 7. 회기별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 178
ABSTRACT 190
〈표 II-1〉 자아존중감의 구성 요소 25
〈표 II-2〉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소 재분류 26
〈표 II-3〉 자아존중감 하위요소와 자아존중감 검사도구 하위 요소의 관계 27
〈표 II-4〉 뇌운영 시스템(BOS) 5법칙 31
〈표 II-5〉 뇌교육과 자아존중감 하위요소와의 관계 32
〈표 II-6〉 자아존중감 관련 뇌교육 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 34
〈표 II-7〉 음악치료 적용 영역 38
〈표 II-8〉 음악치료 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 40
〈표 II-9〉 자아존중감 관련 음악치료 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 42
〈표 II-10〉 뇌교육 시스템 5단계 49
〈표 II-11〉 음악치료 영역과 뇌교육의 관계 51
〈표 II-12〉 일반적인 음악치료와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의 비교 52
〈표 II-13〉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와 자아존중감의 하위 요소와의 관계 55
〈표 III-1〉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지 구성 58
〈표 III-2〉 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자료 수집 59
〈표 III-3〉 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검증 전문가 현황 60
〈표 III-4〉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타당도 분석 내용 61
〈표 III-5〉 예비 프로그램 참여교사의 인적사항 61
〈표 III-6〉 델파이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의 최소값 64
〈표 III-7〉 연구 대상 65
〈표 III-8〉 연구 설계 내용 66
〈표 III-9〉 자아존중감 검사의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67
〈표 IV-1〉 설문 대상의 일반적 특성 69
〈표 IV-2〉 요구도 조사 분석 결과 70
〈표 IV-3〉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초안 77
〈표 IV-4〉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77
〈표 IV-5〉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전문가 의견 및 반영사항 78
〈표 IV-6〉 프로그램 최종 목적 및 목표 78
〈표 IV-7〉 프로그램 원리 및 특징 초안 81
〈표 IV-8〉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및 방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84
〈표 IV-9〉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방법에 대한 전문가 의견 및 반영사항 85
〈표 IV-10〉 프로그램 최종 원리, 전략 및 방법 85
〈표 IV-11〉 프로그램 수업모형 특징 초안 90
〈표 IV-12〉 프로그램 수업모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91
〈표 IV-13〉 프로그램 수업모형에 대한 전문가 의견 및 반영사항 91
〈표 IV-14〉 프로그램 최종 수업 모형 94
〈표 IV-15〉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초안 95
〈표 IV-16〉 프로그램 회기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98
〈표 IV-17〉 프로그램 회기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전문가 의견 및 반영사항 99
〈표 IV-18〉 프로그램 타당도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100
〈표 IV-19〉 프로그램 최종 회기별 내용 101
〈표 IV-20〉 프로그램 단위 활동 계획안 106
〈표 IV-21〉 프로그램 회기별 주요 활동 110
〈표 IV-22〉 집단 간 자아존중감의 사전 검사 결과 112
〈표 IV-23〉 집단 간 자아존중감의 평균 및 표준편차 113
〈표 IV-24〉 자아존중감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14
〈표 IV-25〉 질적 분석 결과 116
〈표 IV-26〉 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분석 결과 128
〈표 IV-27〉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분석 결과 128
[그림 II-1]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방향 55
[그림 III-1] ADDIE 교수설계 모형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과정 57
[그림 IV-1]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 과제분석 75
[그림 IV-2]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 원리 도출 80
[그림 IV-3]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 구성체계 88
[그림 IV-4]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 운영모형과 특징 89
[그림 IV-5]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업모형 초안 90
[그림 IV-6] 뇌교육 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최종 수업모형 92
[그림 IV-7]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른 전체 자아존중감 결과 변화 115
[그림 IV-8]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소 결과 변화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