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I. 서론 11
1. 연구를 시작하며 11
1) '나' 이야기 14
2. 연구의 동기와 목적 31
3. 연구문제 45
II. 문헌 고찰 47
1. 경험의 배경 47
1) 검은새 상징 47
2) 나비 상징 50
3) 쉐우민 위빠사나 51
4) 트라우마 54
2. 철학적 논의 56
3. 심리학적 논의 62
4. 자아초월적 관점 66
III. 연구방법 70
1. 자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 70
1) 기본개념 70
2) 연구절차 73
2. 국내외 자문화기술지 선행연구 75
3. 자료 수집 및 분석 77
4. 연구타당도 79
IV. 검은새 날다-권력, 불평등, 저항, 죽음 그리고 살다 80
1. 끝의 시작 81
1)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83
2) 나는 여기에 있다 87
2. 마음을 보다 91
1) 지금 이 순간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 91
2) 이 몸은 어떻게 놓여있는가 96
3) 모든 것이 알아차림의 대상이다 98
4) 모든 대상은 중립적이다 100
5) 고요와 고요 아닌, 그 틈 105
6) 모든 것은 조건이 갖추어졌을 때 일어난다 106
7) 나비효과 109
8)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대로 112
3. 애도, 멈추어 보다 112
1) 나를 위한 詩 112
2) 트라우마, 일상에 울리는 알람 117
3) 회복을 위한 요구-기계적인 중립을 원하지 않는다 120
4. 수행과 일상의 경계 124
5.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小考 134
6. 4월의 詩 143
7. 분노하라 146
1) 반응하는 마음 149
2) 저항하는 마음-모든 마음이 화살이 되다 150
3) 권력에의 저항 154
4) 순일한 알아차림 158
5) 분노의 핵이라는 환상 162
6) 화의 실체 없음 164
7) 마음의 맹목성-눈 먼 마음 164
8. 검은새 날다 167
1) 눈 먼 개, 生으로의 방향성 172
2) 그저 한 점으로 충분하다 174
3) 거기가 아니라 '여기'다 181
9. 여기, 살다 188
1) 그 어디에든, 뿌리내리다 193
V. 결론 198
VI. 참고문헌 204
ABSTRACT 218
표 1. 수집자료 분류 78
〈그림 1〉 명상 24
〈그림 2〉 비상하는 새1 24
〈그림 3〉 명상하는 사람들 25
〈그림 4〉 완전한 어둠 25
〈그림 5〉 담담한 빛, 담담한 어둠 25
〈그림 6〉 김환기-우주, Universe(환기미술관) 30
〈그림 7〉 마음으로 마음을 지켜보는 것 52
〈그림 8〉 검은새 날다 80
〈그림 9〉 옥색 빛이 도는 링감 119
〈그림 10〉 검은 끈에 묶인 하얀빛이 퍼지고 황금빛이 도는 둥근 달 119
〈그림 11〉 오롯한 자리 159
〈그림 12〉 나무, 해, 검은새... 검은새 날다 168
〈그림 13〉 비상하는 새2 169
〈그림 14〉 하강하는 새 169
〈그림 15〉 눈, 물고기 1 170
〈그림 16〉 눈, 물고기 2 170
〈그림 17〉 눈, 물고기 3 170
〈그림 18〉 눈, 물고기 4 170
〈그림 19〉 눈감다 172
〈그림 20〉 빛 한줄기 172
〈그림 21〉 고래 176
〈그림 22〉 한 순간은 한 점으로 오롯하다 179
〈그림 23〉 선정1 179
〈그림 24〉 선정2 179
〈그림 25〉 빈 웅덩이 194
〈그림 26〉 뱀을 부리는 여인, 앙리 루소. 프랑스 오르세 미술관 196
〈그림 27〉 포함하고 나아가다 197
〈사진 1〉 나의 작업, 관1 23
〈사진 2〉 나의 작업, 관2 23
〈사진 3〉 세월호1 145
〈사진 4〉 세월호2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