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목적과 범위 6
1) 연구목적 6
2) 연구 범위 8
3) 선행 연구 검토 11
II. 찬불가에 대한 역사적 이해 17
1. 찬불가의 성립 17
2. 찬불가의 역사와 시대구분 20
1) 제1기 도입기(1920~1950년) 21
2) 제2기 개화기(1950~1960년대) 23
3) 제3기 정착기(1970~1980년대) 26
4) 제4기 발전기(1980~1990년대) 27
5) 제5기 확산기(2000년~현재) 29
3. 찬불가 역사의 주요 인물과 특징 30
1) 백용성의 찬불가 30
2) 조학유의 찬불가 32
3) 박범훈의 찬불가 35
4) 정운문의 찬불가 39
III. 정운문의 음악세계 43
1. 정운문의 음악활동 43
2. 정운문의 음악업적 45
IV. 정운문의 찬불가 분석 54
1. 악보 분석 55
2. 정운문 찬불가의 음악적 스타일 176
1) 칸타타풍 176
2) 찬송가(풍) 183
3) 행진곡풍 188
4) 국악풍·민요풍 191
V. 찬불가 활용 195
1. 찬불가 활용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95
1) 문제점 195
2) 개선방향 197
2. 정운문을 중심으로 한 찬불가의 활용방안 200
1) 가사 중심의 범주화 202
2) 의식용 찬불가와 연주용 찬불가의 활용 216
3) 찬불가 연주방법 222
VI. 결론 236
참고문헌 241
ABSTRACT 250
〈표 1〉 1920년대 『불교』지에 실린 권상로의 찬불가 21
〈표 2〉 박범훈의 불교음악(찬불가와 교성곡) 37
〈표 3〉 성가 편 48
〈표 4〉 동요 편 51
〈표 5〉 정운문의 칸타타풍 찬불가 180
〈표 6〉 정운문의 찬송가풍 찬불가 186
〈표 7〉 키워드 가이드 매뉴얼 206
〈표 8〉 의식용 찬불가 분류 216
〈표 9〉 연주용 찬불가(사찰과 공연) 분류 219
〈표 10〉 칸타타풍 연주 방법 225
〈표 11〉 찬송가풍 연주 방법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