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사회적으로 불건강하게 드러나는 성인의식치유를 중심으로 통합 나선동역학과 에니어그램의 상관성에 기반한 통합의식치유모형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성인의 사회적 본성과 사회적 자아 그리고 심층가치의식 등 사회적 실존의식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의식이 형성되는 구조와 성장 과정에서의 고착과 퇴행의 원인에 대한 성인의식의 병리 현상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성인의 병리 현상은 선천적인 식(識: 의식, 무의식, 심층무의식)과 어린 시절의 고착이 응축되어 있다가 성인이 된 후 나쁜 감정과 결합되면서 불건강하게 드러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렇듯 고착되고 심층무의식에 응축된 성인들의 이상심리에 대한 치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이 논문은 나선동역학(spiral dynamics)과 에니어그램(enneagram)을 바탕으로 성인의식에 대한 치유모형을 구축하는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나선동역학은 최초로 성인의 사회적 복합의식을 밝혀낸 이론으로 20세기 후반에 그레이브스에 의해 창안되었다. 그는 인간의 다국면적인 사회적 생존의식의 역동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생물적(Bio)-심리적(Psycho)-사회적(Social)요인을 종합한 생물심리사회적(B-P-S)모형을 구축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의식은 이중나선(double helix)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한 가닥은'우리-중심'의 사회적·자기희생적인 가치추구이고, 나머지 한 가닥은'나-중심'의 개인중심적 가치를 추구한다. 이 두 가닥이 지그재그로 교차하면서 식(識)의 정보가 DNA속성처럼 모방, 복제, 유전을 통하여 가치체계적 의식의 층(수준)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그레이브스는 이것이 홀론-홀라키구조로 창발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제까지 확인된 여덟 가지의 층으로 구조화하였다. 벡과 코완은 그레이브스의 이론에 밈(meme)의 개념을 도입하여 실생활에 구체적으로 적용시켰다. 그 후 윌버의 AQAL모형과 통합하여 통합나선동역학(SDi)으로 발전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나선동역학의 발전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고찰하였고 사회문화적 가치관과 미래지향적 방향성을 지닌 나선동역학의 우수성과 성인의식치유모형으로의 적절함을 밝혔다.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타고난 성격을 심도 있게 고찰한 인간이해의 틀이다. 다수의 문헌을 참고로 하여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체계를 각 유형별로 특성을 살피고, 의식치유와 관련된 연구로는 리소와 허드슨의 발달수준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에니어그램이 지향하고 있는 것은 성격분류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동일시하고 있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의식의 발달로 성격과의 동일시에서 벗어나 자유로움을 획득하는 것임을 밝혔다. 그리고 리소와 허드슨의 발달수준은 성격의 수평적 구조에서의 의식의 건강도인 상태(state)의 변화이지 단계(stage)의 변화가 아님을 여러 가지 증거를 들어서 확인하였다. 그리하여 윌버가 주장한 수평구조에는 에니어그램을, 수직구조에는 나선동역학을 적용하여 인간의 의식을 통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음을 밝혔다.
나선동역학과 에니어그램의 상관성을 밝히고, 나선동역학의 각 가치밈의 의식의 상태(CAO: Closed-Arrested-Open)에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의식의 건강도(HUP: Healthy-Unhealthy-Pathology)를 대입하여 도표로 제시하였다. 또한 어느 가치밈에는 특정 성격유형이 좀 더 사로잡혀 있음을 나선동역학의 세계관과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가치관과의 유사성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가치밈은 아래의 수준을 포함하면서 초월하는 홀라키구조이므로 가치밈짝의 파동으로 역동한다. 1층 의식이 치유의 대상이므로 대표적인 가치밈짝(pRb,rBo, bOg)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치유의 대상이 되는 닫혀있는 상태나 사로잡혀 있는 상태의 불건강하고 병리적인 성격의 특징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치유요법과 단계적 치유기제를 도표화하였다. 그리고 단계적 치유기제가 발휘될 수 있는 원리를 조효남의 저서인 통합심신치유학 이론 편과 실제 편 그리고 치유기제 편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제시하였다. 통합의식치유를 위한 치유기제의 발현을 위해서는 인지학습을 통하여 잘못 각인된 인지밈을 재인식하도록 하여야 하며 각성적 긍정치유 훈련과 자기자애의식 훈련이 기반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러한 기반 위에 마음챙김자각과 수행을 지속하였을 때, 항상성과 이상성을 유지하면서 통합의식치유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밝혔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나선동역학은 인간의식형성을 이중나선의 두 축으로 설명한다.
그리고 의식의 발달단계를 선형이 아닌 나선형으로 설명하여 단계와 단계 사이의 의식을 아우를 수 있는 유일한 모형이다. 또한 성인의 사회적 본성과 심층가치의식을 살펴볼 수 있기에 성인의식치유모형으로 매우 적절하다.
둘째, 에니어그램은 생득적으로 형성된 고유한 성격과의 동일시를 알게 하는 모형이다. 이는 심리학과 불교의 유식학에서 말하는 식(識)과 유사한 개념이다. 사람들은 이고유한 특성을 자신의 생존전략으로 삼고 있다. 그러므로 그 특성은 심층무의식에서의 동기가 되어 삶으로 표출된다. 이와 같이 성격과 동일시하고 있는 동기를 바로 알아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의식의 건강도가 달라진다. 즉 에니어그램은 개인의 의식을 치유하고 성장시키기에 아주 좋은 모형이다. 이 논문에서 언급한바 의식의 치유를 의식의 성장으로도 정의하는 차원에서 에니어그램의 모형은 성인의식치유에 많은 도움이 된다.
셋째, 통합나선동역학은 사회적 가치관(세계관)과 내적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인간의식의 진화를 담보하고 있어서 사회문화적, 집단적 지향이 좀 더 강조된다. 따라서 개인의 내적 신념을 통찰하고 개선하기에는 다소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에니어그램은 개인의 성격을 깊이 있게 통찰하는 모형으로 내적 신념을 파악하고 표출되는 현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에 아주 좋은 모형이다. 그러므로 개인의 불건강한 의식의 동기가 무엇인지를 알기에 반성과 개선이 뒤따른다. 물론 에니어그램도 다른 사람의 잠재적 동기도 알 수 있으므로 타인과 공동체에서의 역동에 많은 도움을 준다. 하지만 개인의식에 좀 더 초점화 되어있기에 사회의식과 세계관으로의 의식의 확장에는 다소 부족해 보인다.
넷째, 이 두 모형의 상관성에 기반하여 실제적인 의식치유가 일어나도록 단계적인 치유기제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치유기제가 일어나도록 구체적으로 치유요법을 소개하였다. 이는 실행 가능한 실제 프로그램을 소개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연구자는 성인의식의 사회적 병리현상을 치유하는 데에 이와 같이 이 두 모형을 통합한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두 모형의 강점과 취약점을 상호보완하고 실제적인 치유요법을 제시하여 통합의식치유모형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최초의 시도이며 새로운 것이어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연구가 실제적으로 적용되어 실증적으로 검증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연구를 기초로 하여 실행프로그램으로의 적용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