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 목적 17
3. 연구 가설 18
II. 이론적 배경 20
1. 불교와 마음치유 강의 20
2. 스트레스의 개념 42
3. 불교와 스트레스 44
4. 스트레스와 베타파 49
5. 뇌파의 개념 50
6. 뇌파의 종류 51
1) Delta (δ) 파 51
2) Theta (Θ) 파 52
3) Alpha (α) 파 53
4) Beta (β) 파 54
5) Gamma (γ) 파 55
7. LORETA 56
III. 연구 방법 58
1. 연구 대상자 선정 및 연구 진행 58
2. 연구 설계 60
3. 연구의 윤리적 고려사항 60
4. 연구도구 61
1) 뇌파측정기 61
2) 뇌파 측정 방법 61
3) 정량화 뇌파(Quantative Encephalogram QEEG) 분석 시스템 63
4) LORETA 분석 방법 66
5. 자료 분석 방법 67
IV. 연구 결과 68
1.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2. 불교와 마음치유 강의 전후 절대파워 정규성 검정 68
1) 실험군의 불교와 마음치유 강의 전 Beta, Beta1, Beta3, High Beta파의 절대파워 정규성 검정 68
2) 실험군의 불교와 마음치유 강의 후 Beta, Beta1, Beta3, High Beta파의 절대파워 정규성 검정 72
3. 실험군·대조군 간의 불교와 마음치유 강의 전 동질성 검정 77
4. 연구 가설 검정 82
1) 가설1 실험군과 대조군 간 스트레스 수준에 대한 차이 검정 82
2) 가설 2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스트레스 감소 정도에 대한 차이 검정 90
3) 가설 3. 불교와 마음치유 강의에 참가한 실험군은 Coherence가 강의 후 개선될 것이다. 102
4) 가설 4. 불교와 마음치유 강의에 참가한 실험군은 로레타에서 강의 전후 뇌활성화 부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103
V. 결론 및 제언 133
1. 연구 결과 요약 133
2. 논의 136
3. 결론 139
4.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41
참고문헌 142
부록 155
1. 연구대상자 서면 동의서 155
2. 일반사항 설문지 156
Abstract 158
〈표 1〉 불교와 마음치유 강의 40
〈표 2〉 뇌파의 종류와 특성 51
〈표 3〉 연구 설계(Research design) 60
〈표 4〉 연구 참여자의 인구학적 특성 68
〈표 5〉 실험군의 사전 Beta파의 절대파워 정규성 검정 69
〈표 6〉 실험군의 사전 Beta1파의 절대파워 정규성 검정 70
〈표 7〉 실험군의 사전 Beta3파의 절대파워 정규성 검정 71
〈표 8〉 실험군의 사전 High Beta파의 절대파워 정규성 검정 72
〈표 9〉 실험군의 사후 Beta파의 절대파워 정규성 검정 73
〈표 10〉 실험군의 사후 Beta1파의 절대파워 정규성 검정 74
〈표 11〉 실험군의 사후 Beta3파의 절대파워 정규성 검정 75
〈표 12〉 실험군의 사후 High Beta파의 절대파워 정규성 검정 76
〈표 13〉 강의 전 Beta 절대파워, 그룹별 평균과 표준편차 78
〈표 14〉 강의 전 Beta1 절대파워, 그룹별 평균과 표준편차 79
〈표 15〉 강의 전 Beta3 절대파워, 그룹별 평균과 표준편차 80
〈표 16〉 강의 전 High Beta 절대파워, 그룹별 평균과 표준편차 81
〈표 17〉 실험군 및 대조군 사전 Beta 절대파워 83
〈표 18〉 실험군 및 대조군 사전 Beta1 절대파워 85
〈표 19〉 실험군 및 대조군 사전 Beta3 절대파워 87
〈표 20〉 실험군 및 대조군 사전 High Beta 절대파워 89
〈표 21〉 집단별 강의 전후 Beta 절대파워, 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91
〈표 22〉 집단별 강의 전후 Beta1파 절대파워, 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94
〈표 23〉 집단별 강의 전후 Beta3 절대파워, 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97
〈표 24〉 집단별 강의 전후 High Beta 절대파워, 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 100
〈표 25〉 FFT Coherence Group Paired t-Test (P-Value) 103
〈표 26〉 FFT Coherence Group Paired t-Test (P-Value) Beta[내용없음] 9
〈표 27〉 실험군(n=7)의 불교와 마음치유 강의 전과 후 차이 비교 결과... 104
〈표 28〉 실험군(n=7)의 불교와 마음치유 강의 전과 후 차이 비교 결과... 110
〈표 29〉 실험군(n=7)의 불교와 마음치유 강의 전과 후 차이 비교 결과... 121
〈표 30〉 가설검정 결과 135
〈그림 1〉 인식의 전환 41
〈그림 2〉 마음의 삼원색 가설 45
〈그림 3〉 Flowchart of the selection process of this study 59
〈그림 4〉 국제 10/20 전극 시스템 63
〈그림 5〉 강의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Beta, Beta1, Beta3, High Beta파 절대파워... 82
〈그림 6〉 실험군 및 대조군 사전 Beta 절대파워 84
〈그림 7〉 실험군 및 대조군 사전 Beta1파 절대파워 86
〈그림 8〉 실험군 및 대조군 사전 Beta3 절대파워 88
〈그림 9〉 실험군 및 대조군 사전 High Beta 절대파워 90
〈그림 10〉 실험군 및 대조군의 Beta 절대파워 변화량 92
〈그림 11〉 실험군의 강의 전후 Beta 절대파워 92
〈그림 12〉 대조군의 강의 전후 Beta 절대파워 93
〈그림 13〉 실험군 및 대조군의 Beta1파 절대파워 변화량 95
〈그림 14〉 실험군의 강의 전후 Beta1파 절대파워 95
〈그림 15〉 대조군의 강의 전후 Beta1파 절대파워 96
〈그림 16〉 실험군 및 대조군의 Beta3 절대파워 변화량 98
〈그림 17〉 실험군의 강의 전후 Beta3 절대파워 98
〈그림 18〉 대조군의 강의 전후 Beta3 절대파워 99
〈그림 19〉 실험군 및 대조군의 High Beta 절대파워 변화량 101
〈그림 20〉 실험군의 강의 전후 High Beta 절대파워 101
〈그림 21〉 대조군의 강의 전후 High Beta 절대파워 102
〈그림 22〉 불교와 마음치유 강의 실험군의 Coherence 전후 비교 103
〈그림 23〉 LORETA 결과, 12,13,14,15 Hz 105
〈그림 24〉 LORETA 결과, 12 Hz 106
〈그림 25〉 LORETA 결과, 13 Hz 107
〈그림 26〉 LORETA 결과, 14 Hz 108
〈그림 27〉 LORETA 결과, 15 Hz 109
〈그림 28〉 LORETA 결과, 18, 19, 20, 21 Hz 111
〈그림 29〉 LORETA 결과, 22, 23, 24, 25 Hz 112
〈그림 30〉 LORETA 결과, 18 Hz 113
〈그림 31〉 LORETA 결과, 19 Hz 114
〈그림 32〉 LORETA 결과, 20 Hz 115
〈그림 33〉 LORETA 결과, 21 Hz 116
〈그림 34〉 LORETA 결과, 22 Hz 117
〈그림 35〉 LORETA 결과, 23 Hz 118
〈그림 36〉 LORETA 결과, 24 Hz 119
〈그림 37〉 LORETA 결과, 25 Hz 120
〈그림 38〉 LORETA 결과, 25, 26, 27, 28 Hz 122
〈그림 39〉 LORETA 결과, 29, 30 Hz 123
〈그림 40〉 LORETA 결과, 단면도 25 Hz 124
〈그림 41〉 LORETA 결과, 단면도 26 Hz 125
〈그림 42〉 LORETA 결과, 단면도 27 Hz 126
〈그림 43〉 LORETA 결과, 단면도 28 Hz 127
〈그림 44〉 LORETA 결과, 단면도 29 Hz 128
〈그림 45〉 LORETA 결과, 단면도 30 Hz 129
〈그림 46〉 실험군의 개인별 LORETA 결과 21 Hz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