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파트너는 지역사회에서 치매환자와 가족을 지지·옹호하고 도우며 부정적인 인식개선을 도모하는 치매영역의 봉사자이다. 치매파트너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활동 지속성은 감소하고, 치매파트너의 수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 치매파트너 활동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 동기, 성격5요인, 시민의식과 활동 만족도의 영향력을 파악하고, 치매파트너 활동 지속성에 대한 통합적인 모델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대전지역 소재 8개 대학, 3개 학과에 재학 중인 치매파트너 활동 경험이 있는 대학생 총 30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참여 동기 척도, 성격5요인 척도, 시민의식 척도, 활동만족도 척도, 활동 지속의지 척도, 인구통계학적 변인이었다. 연구 자료의 분석은 치매파트너 활동의 지속성에 대한 주요변인들 각각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요인들의 구조적인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첫째, 치매파트너 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결과 대학생들의 재학 학년이 활동 만족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또한, 활동 참여 동기, 성격에서는 외향성과 개방성이, 시민의식은 공동체의식, 사회봉사의식과 대화·타협의식이 활동 만족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치매파트너 활동의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결과 학년이 활동 지속성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또한, 활동 참여 동기가 높을수록 활동의 지속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에서는 개방성이, 시민의식은 대화·타협의식이 활동 지속성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활동 만족도가 높을수록 활동의 지속성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치매파트너 활동 독립 변인들 및 활동 지속성의 측정 변인들이 각 잠재변인을 타당하게 구성하는지 측정모형을 검증하였으며, 측정모형은 적합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결과, 연구모형과 경쟁모형 모두 본 연구 자료에 적합하였으며, 간명성을 고려하여 경쟁모형인 완전매개모형이 더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서, 1학년이 참여 동기, 활동 만족도, 활동 지속성 모두에서 영향력이 높았던 것을 고려하여 1학년 교과과정에 봉사활동 과목이나 윤리과목을 교양필수나 교양 선택 과목으로 선정하여 실제적으로 봉사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타 학교 치매파트너들과 교류하며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대학 간 연계프로그램 개발 등이 필요함이 시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