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범위 14
3. 선행연구 분석 16
II. 이론적 배경 22
1. 신살과 가수의 정의 22
2. 『연해자평(淵海子平)』 , 『삼명통회(三命通會)』 , 『명리정종(命理正宗)』 의 구성체계와 의의 27
3. 신살의 구성과 의미 38
III. 대중가수(大衆歌手)와 가수관련 신살 해석 66
1. 대중가수(大衆歌手)의 종류와 역할 66
2. 역마살(驛馬煞)의 특징과 해석 70
3. 문창귀인(文昌貴人)의 특징과 해석 71
4. 도화살(桃花煞)의 특징과 해석 73
5. 화개살(華蓋煞)의 특징과 해석 75
6. 홍염살(紅艶煞)의 특징과 해석 77
IV. 신살의 분포비교 및 결과 80
1. 자료수집 및 방법 80
1) 자료수집 80
2) 신살 분석기준 81
2. 개인특성 및 신살 분포 81
1) 설문대상자 개인특성 81
2) 연주(年柱)에 나타난 신살분포 87
3) 일주(日柱)에 나타난 신살분포 92
4) 가수와 일반인의 신살분포 97
5) 여성가수에 대한 설문분포 103
6) 남성가수에 대한 설문분포 106
7) 일반인 남여에 대한 설문분포 109
3. 설문 분석결과 110
1) 화개살 유·무와 가수 분석결과 110
2) 개인특성분석 결과 114
3) 신살 별 분포분석결과 114
4) 가수와 일반인의 신살 비교분석결과 116
5) 여성가수에 대한 분석결과 116
6) 남성가수에 대한 분석결과 117
7) 일반인에 대한 분석결과 118
V. 결론 119
참고문헌 122
부록 128
ABSTRACT 134
〈표. 1〉 역마살(驛馬煞), 도화살(桃花煞) 화개살(華蓋煞)의 구조 43
〈표. 2〉 문창귀인(文昌貴人), 홍염살(紅艶煞)의 구조 43
〈표. 3〉 12신살(十二神煞)의 명칭과 구성 및 특징 52
〈표. 4〉 신살의 구분 55
〈표. 5〉 신살의 구분(길신 류) 58
〈표. 6〉 신살의 구분(흉신 류) 62
〈표. 7〉 신살로 본 직업 65
〈표. 9〉 설문 응답자의 개인특성(1) 82
〈표. 10〉 거주지별 분포 표 83
〈표. 11〉 학력별 분포 84
〈표. 12〉 나이별 분포 표 86
〈표. 13〉 연주(年柱)에 나타난 도화살(桃花煞) 분포 표 87
〈표. 14〉 연주(年柱)에 나타난 역마살(驛馬煞) 분포 표 88
〈표. 15〉 연주(年柱)에 나타난 문창귀인(文昌貴人) 분포 표 89
〈표. 16〉 연주(年柱)에 나타난 화개살 분포 표 90
〈표. 17〉 연주(年柱)에 나타난 홍염살(紅艶煞) 분포 표 91
〈표. 18〉 연주(年柱)에 나타난 신살별 분포 표 92
〈표. 19〉 일주(日柱)에 나타난 도화살(桃花煞) 분포 표 92
〈표. 20〉 일주(日柱)에 나타난 역마살(驛馬煞) 분포 표 93
〈표. 21〉 일주(日柱)에 나타난 문창귀인(文昌貴人) 분포 표 94
〈표. 22〉 일주(日柱)에 나타난 화개살 분포 표 95
〈표. 23〉 일주(日柱)에 나타난 홍염살(紅艶煞) 분포 표 96
〈표. 24〉 일주(日柱)에 나타난 신살별 분포 표 97
〈표. 25〉 여성가수와 여성일반인 신살 비교 99
〈표. 26〉 남성가수와 남성일반인 신살 비교 101
〈표. 27〉 가수와 일반인 신살 비교 102
〈표. 28〉 여성가수에 대한 설문결과 표 104
〈표. 29〉 남성가수 설문결과 107
〈표. 30〉 일반인 남녀에 대한 설문응답 결과 109
〈표. 31〉 화개살 유·무와 음반발행 횟수 111
〈표. 32〉 화개살 유·무와 노래장소 112
〈표. 33〉 화개살 유·무와 활동지역 113
〈그림. 1〉 연주(年柱)에 나타난 역마살(驛馬煞) 분포 표 88
〈그림. 2〉 연주(年柱)에 나타난 문창귀인(文昌貴人) 분포 표 89
〈그림. 3〉 연주(年柱)에 나탄난 화개살 분포 표 90
〈그림. 4〉 연주(年柱)에 나타난 홍염살(紅艶煞) 분포 표 91
〈그림. 5〉 일주(日柱)에 나타난 역마살(驛馬煞) 분포표 94
〈그림. 6〉 일주(日柱)에 나타난 문창귀인(文昌貴人) 분포 표 95
〈그림. 7〉 일주(日柱)에 나타난 화개살 분포 표 96
〈그림. 8〉 일주(日柱)에 나타난 홍염살(紅艶煞) 분포 표 97
〈그림. 9〉 화개살 유·무와 음반발행 횟수 111
〈그림. 10〉 화개살 유·무와 노래장소 112
〈그림. 11〉 화개살 유·무와 활동지역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