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1. 서론 11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 목적 25
1.3. 연구 방법 및 범위 25
1.4. 논문 구성(연구의 흐름) 27
2. 항해사 요구 역량 분석 28
2.1. 직무(업무) 역량의 개념 정리 28
2.1.1. 직무 역량(Competency)의 정의 28
2.1.2. 항해사 역량강화 환경 사례 분석 31
2.2. 국제협약기반 요구 역량 분석 33
2.3. NCS 기반 해기분야 요구 능력 분석 37
2.4. 선박회사 성과기반 요구 역량 분석 44
2.5. 선박 현장에서의 요구 역량 분석 48
3. 항해사 현장 적응도와 요구역량 상관성 조사 분석 53
3.1. 현장 적응도 평가 조사 방법 53
3.2. 현장 적응도 현황 사례 분석 54
3.2.1. 중도하선자 현황 조사를 통한 분석 54
3.2.2. 성적/평가점수 요인 조사를 통한 분석 57
3.2.3. 근속 기간 조사를 통한 분석 62
3.3. 최근 승선 Trend 조사를 통한 분석 65
3.4. 현장 적응력 제고 사례 성과 평가 67
3.4.1. 멘토링 제도 도입 67
3.4.2. OJT(On the Job Training) 강제 시행 69
3.4.3. 직무검증 체크리스트 도입 70
3.4.4. 항해사관 교육 Matrix 적용 사례 76
3.5. 현장 적응도 제고의 과제 도출 78
4. 현장 적응도 강화 교육모듈 개발 82
4.1. 선상교육 플랫폼 설계 목표와 원칙 84
4.2. 선상교육(Shipboard Training) 플랫폼 설계 및 구성요소 86
4.3. 직급별 역량강화 학습 모듈 개발 및 컨텐츠 구성 요소 89
4.4. 선상교육 플랫폼 실행 계획 수립 91
4.5. 업데이트 및 유지관리 모듈 설계 92
4.6. 직무역량 자가검증 모듈 설계 94
5. 적용과 평가 107
5.1. 성과 효과성 분석 방안 107
5.2. 설문기반의 기대성과 분석 108
6. 결론 120
참고문헌 125
부록 127
부록 1. 127
부록 2. 129
[Table 1.1] Classification of marine accident 13
[Table 1.2] Analysis of cause of accident 15
[Table 1.3] 과거와 현재의 근무환경 변화 19
[Table 1.4] 컨테이너선의 선형 비교 20
[Table 1.5] 과거대비 승무원 연령대 변화 22
[Table 1.6] 공동 추진방안 23
[Table 1.7] 노/사/정, KSA, KOSMA의 역할 24
[Table 2.1] SWOT 기법을 활용한 항해사 역량강화 환경 분석 32
[Table 2.2] NCS "항해" 능력단위별 능력단위요소 정리 42
[Table 2.3] 해기사 승진 요건 예시 44
[Table 2.4] 승진 평가항목과 배점기준 예시 45
[Table 2.5] 사관직급별 평가항목 및 비중 예시 45
[Table 2.6] 재직 중인 1, 2기사 직무교육 이수현황 46
[Table 2.7] 직무교육과정 교육효과성 평가 설문 구성 항목 50
[Table 2.8] 직급별 직무교육의 선상업무 교육 효과성 분석 결과 51
[Table 3.1] 최근 10년간 초임사관 중도하선 현황 55
[Table 3.2] 학점 분포별 평균고과 현황 57
[Table 3.3] 입사 직무교육 평균점수 분포별 평균고과 현황 60
[Table 3.4] 장학생 여부 및 대학교별 평균 근속년수 현황 64
[Table 3.5] 중도하선(승선포기자) 현황 65
[Table 3.6] 사고 원인 추정 66
[Table 4.1] 선상교육 리소스와 상세 예시 83
[Table 4.2] 항해사 직무역량 자가검증 체크리스트 - "공통역량" 편 96
[Table 4.3] 항해사 직무역량 자가검증 체크리스트 - "1등 항해사 역량" 편 102
[Table 4.4] 항해사 직무역량 자가검증 체크리스트 - "2등 항해사 역량" 편 104
[Table 4.5] 항해사 직무역량 자가검증 체크리스트 - "3등 항해사 역량" 편 106
[Table 5.1] 설문 표본의 기초통계 분석 결과 108
[Table 5.2] 직무역량 강화요인 및 부담요인 구성항목 112
[Table 5.3] 신뢰도 분석 116
[Table 5.4] 기대성과 요인 구성항목 116
[Table 5.5] 항목 통계량 117
[Fig. 1-1] 한국형 e-Navigation "스마트 내비게이션" 개념도 17
[Fig. 1-2] 연구의 흐름도 27
[Fig. 2-1] Certification of Seafarers and Manning 35
[Fig. 2-2] The Certification process 36
[Fig. 2-3] NCS 도입 배경 정리 37
[Fig. 2-4] 직무중심사회 기반 인프라 구축 형태 37
[Fig. 2-5] "선박운전/운송" 분류 중 "선박운항" 직무의 수준별 목록 39
[Fig. 2-6] "항해"와 관련된 NCS 학습모듈[원문불량;p.30] 40
[Fig. 2-7] 내국해원 직급별 교육과정 예시 47
[Fig. 2-8] 선상생활 만족도 설문서 일부 예시 48
[Fig. 2-9] 선박관리자(선장,기관장)가 희망하는 하급사관의 능력순위 49
[Fig. 2-10] 사관직급에서 희망하는 선박관리자의 능력순위 49
[Fig. 2-11] 직급별 만족도 현황 51
[Fig. 3-1] 학점 대비 평균 고과 분포도 58
[Fig. 3-2] 입사 직무교육 평가점수 대비 평균 고과 분포도 61
[Fig. 3-3] 학점 대비 근속기간(5년 이상) 분포도[원문불량;p.52] 62
[Fig. 3-4] 항해사용 Shipboard Job Performance Checklist(SJPC) 예시 73
[Fig. 3-5] 항해사용 Guidance for SJPC의 예시 74
[Fig. 3-6] 항해사용 컨테이너 선단의 특화항목 예시 75
[Fig. 3-7] 항해사관 현행 교육체계 예시 76
[Fig. 3-8] 항해사관 개선 교육체계 방향성 예시 80
[Fig. 4-1] 선상교육의 3가지 리소스(Resource) 83
[Fig. 4-2] 선상교육(Shipboard Training) 플랫폼 개요도 86
[Fig. 4-3] 선상교육 플랫폼 시행방안 예시 88
[Fig. 4-4] 직급별 역량강화 학습모듈 개발 계획 89
[Fig. 4-5] 직급별 필수역량 컨텐츠 완성본 예시 (책자 인쇄본) 90
[Fig. 4-6] 직급별 필수역량 학습모듈 구성 요소 90
[Fig. 4-7] 선상교육 플랫폼 실행 계획 수립 91
[Fig. 4-8] 전산시스템 STC(Shipboard Training Contents) 탑재 예시 92
[Fig. 4-9] 육해상 선상교육 실시간 채널 예시 93
[Fig. 5-1] 통계학적 요인별 응답 분포 1 110
[Fig. 5-2] 통계학적 요인별 응답 분포 2 111
[Fig. 5-3] 효과적인 해기역량(직급별 직무 능력) 강화요인별 선호도 113
[Fig. 5-4] 자가 학습이나 선상 교육(OJT)을 할 경우 부담요인 113
[Fig. 5-5] 회사 자체 교육을 이용할 경우 부담요인 114
[Fig. 5-6] 해양계학교 및 해양수산연수원의 교육을 이용할 경우 부담요인 114
[Fig. 5-7] 해기교육전문기관의 교육을 이용할 경우 부담요인 115
[Fig. 5-8] 현재 직급에 해당하는 업무능력/역량에 대한 자기인식 요인 118
[Fig. 5-9] 상위직급 준비 상태에 대한 자기인식 요인 118
[Fig. 5-10] 직무역량 강화 학습모듈 제공시 활용에 대한 기대성과 요인 118
[Fig. 5-11] 학습모듈(컨텐츠)의 직무역량 향상 기여도에 대한 기대성과 요인 119
[Fig. 5-12] 플랫폼의 실시간 소통창구 참여/활용에 대한 기대성과 요인 119
[Fig. 5-13] 직무이해도와 만족도의 정비례 가설에 대한 기대성과 요인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