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9
1. 청소년과 위기청소년의 정서적 자립 19
2. IT기반 통합예술치료와 위기청소년 23
3. 전이와 역전이 현상의 개념 31
1) 전이와 역전이의 개념 31
2) 통합예술치료에서의 역전이 현상 34
III. 연구방법 36
1. 질적 사례연구 36
2. 연구대상 37
3. 연구 설계 및 절차 43
4. 연구도구 46
5. 자료분석 49
6. 윤리적 고려 50
IV. 연구결과 52
1. 위기청소년을 위한 IT기반 프로그램 설계 과정 분석 52
1) IT기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개발 모형 52
2) 예비 프로그램 구성 및 평가 56
3) 예비 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본 프로그램 설계 59
2. 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참여자 변화 및 반응 분석 66
1)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초·중·후반부 단계별 참여자 변화 66
2) 세라트(CERAT)에 의거한 회기별 참여자 반응 77
3) 사전·사후 리더십 게임 검사(IT-LGT) 결과 106
4) 사전·사후 정서자립 척도(ESS) 결과 112
3. IT기반 통합예술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치료사의 역전이 현상 분석 115
1) 치료사 개인 히스토리 분석 115
2) 세라트(CERAT)에 의거한 치료사 역전이 현상 분석 121
V. 결론 및 제언 131
참고문헌 135
ABSTRACT 143
부록 9
[부록 1] 논문 설계도 146
[부록 2] 동의서 147
[부록 3] 기관 관계자 요구조사 설문지 148
[부록 4] 인구사회학적 특성조사 질문지 150
[부록 5] 정서자립 척도(ESS) 152
[부록 6] 연구자 발표 〈힐링드라마: 그 여자 그 남자〉 장면 153
[부록 7] 임상 경력 및 자격인증 154
[표 1] 통합예술치료 7개의 핵심 치료 모델과 기법 및 치료 목표 27
[표 2] 예비 프로그램 실험·통제집단의 일반적 특성 38
[표 3] 본 프로그램 실험·통제집단의 일반적 특성 40
[표 4] 본 프로그램 실험·통제집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2
[표 5] 위기청소년의 정서적 자립을 위한 IT기반 실험설계 44
[표 6] 사례연구 5단계에 따른 연구 절차 46
[표 7] 리더십 게임 검사(IT-LPT) 평가 기준표 47
[표 8] IT기반 통합예술치료 예비 프로그램(8회기) 57
[표 9] 기관 관계자 면담 인터뷰 질문의 주요 내용 59
[표 10] 본 프로그램 참여자 IT진단 및 평가와 세라트 62
[표 11] 위기청소년의 정서적 자립을 위한 세라트 단계별 소 목표 63
[표 12] IT기반 통합예술치료 본 프로그램(12회기) 64
[표 13] 참여자별 초·중·후반부 단계별 정서적 자립 변화 76
[표 14] 1회기 프로그램 77
[표 15] 2회기 프로그램 80
[표 16] 3회기 프로그램 82
[표 17] 4회기 프로그램 85
[표 18] 5회기 프로그램 87
[표 19] 6회기 프로그램 90
[표 20] 7회기 프로그램 92
[표 21] 8회기 프로그램 95
[표 22] 9회기 프로그램 97
[표 23] 10회기 프로그램 100
[표 24] 11회기 프로그램 102
[표 25] 12회기 프로그램 105
[표 26] 리더십 게임 검사(IT-LGT) 사전·사후 변화 분석 110
[표 27] 실험·통제집단 간 정서자립 척도(ESS) 사전 동질성 검증 113
[표 28] 정서자립 척도(ESS) 사전·사후 차이 검증 114
[표 29] 치료사 트라우마 상황 분석 116
[표 30] 치료사 개인 역사분석 117
[표 31] 치료사 심리적·행동적 미해결 감정 특성 118
〈그림 1〉 IT기반 통합예술치료 구조적 특성 25
〈그림 2〉 위기청소년을 위한 IT기반 통합예술치료의 단일 회기 프로세스 26
〈그림 3〉 연구 설계도 44
〈그림 4〉 IT기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설계 개발 모형 53
〈그림 5〉 IT기반 위기청소년의 프로그램 설계 수립과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