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4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설계 15
1. 이론적 배경 15
1) 광고에서의 SNS의 역할 15
2) 공신력 17
3) 관여도 22
4) 광고태도 25
5) 구매의도 27
6)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28
2. 연구설계 31
1) 연구대상의 선정 31
2) 가설설정과 연구모형 32
3. 연구절차 36
1) 개념정의와 측정도구 36
2) 표본설계 및 자료분석 38
3) 실증분석 방법 39
IV. 연구결과 40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0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1
1) 독립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2
2) 종속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3
3. 분석결과 44
1)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전문성 차이분석(남성) 44
2) 모델 유형에 따른 신뢰성 차이분석(남성) 44
3)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매력성 차이분석(남성) 45
4) 광고모델 유형이 관여도에 따라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남성) 45
5) 광고모델 유형이 관여도에 따라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남성) 47
6) 광고모델 유형이 관여도에 따라 매력성에 미치는 영향(남성) 49
7) 상관관계 분석(남성) 51
8) 전문성, 신뢰성, 매력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남성) 52
9) 광고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남성) 53
10)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전문성 차이분석(여성) 54
11)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신뢰성 차이분석(여성) 54
12)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매력성 차이분석(여성) 55
13) 광고모델 유형이 관여도에 따라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여성) 55
14) 광고모델 유형이 관여도에 따라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여성) 57
15) 광고모델 유형이 관여도에 따라 매력성에 미치는 영향(여성) 59
16) 상관관계 분석(여성) 61
17) 전문성, 신뢰성, 매력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여성) 62
18) 광고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여성) 63
4. 가설검증 및 결과해석 64
V. 결론 66
1. 연구의 시사점 6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67
참고문헌 69
부록 80
ABSTRACT 89
〈표 1〉 개념별 설문문항 37
〈표 2〉 설문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3〉 독립변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2
〈표 4〉 종속변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3
〈표 5〉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전문성 차이비교 분석결과(남성) 44
〈표 6〉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신뢰성 차이비교 분석결과(남성) 45
〈표 7〉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매력성 차이비교 분석결과(남성) 45
〈표 8〉 전문성 분산분석결과(남성) 46
〈표 9〉 전문성 기술통계량(남성) 46
〈표 10〉 신뢰성 분산분석결과(남성) 48
〈표 11〉 신뢰성 기술통계량(남성) 48
〈표 12〉 매력성 분산분석결과(남성) 50
〈표 13〉 매력성 기술통계량(남성) 50
〈표 14〉 상관관계 분석결과(남성) 52
〈표 15〉 전문성, 신뢰성, 매력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남성) 53
〈표 16〉 광고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남성) 54
〈표 17〉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전문성 차이비교 분석결과(여성) 54
〈표 18〉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신뢰성 차이비교 분석결과(여성) 55
〈표 19〉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매력성 차이비교 분석결과(여성) 55
〈표 20〉 전문성 분산분석결과(여성) 56
〈표 21〉 전문성 기술통계량(여성) 56
〈표 22〉 신뢰성 분산분석결과(여성) 58
〈표 23〉 신뢰성 기술통계량(여성) 58
〈표 24〉 매력성 분산분석결과(여성) 60
〈표 25〉 매력성 기술통계량(여성) 60
〈표 26〉 상관관계 분석결과(여성) 62
〈표 27〉 전문성, 신뢰성, 매력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여성) 63
〈표 28〉 광고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여성) 63
〈표 29〉 가설 검증 결과 64
(그림 1) 연구모형 35
(그림 2) 광고모델 유형별 관여도에 따른 전문성 비교(남성) 47
(그림 3) 광고모델 유형별 관여도에 따른 신뢰성 비교(남성) 49
(그림 4) 광고모델 유형별 관여도에 따른 매력성 비교(남성) 51
(그림 5) 광고모델 유형별 관여도에 따른 전문성 비교(여성) 57
(그림 6) 광고모델 유형별 관여도에 따른 신뢰성 비교(여성) 59
(그림 7) 광고모델 유형별 관여도에 따른 신뢰성 비교(여성)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