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이론적 배경 10
1) 상호작용적 독서치료의 개념 10
2) 발달장애의 개념과 정서 및 사회성 영역의 특징 12
3) 정서지능의 개념 및 하위요인 14
4) 사회적 능력의 개념 및 하위요소 16
5) 독서치료와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17
3. 연구문제 21
II. 방법 22
1. 연구대상 22
1) 연구 대상자 선정 22
2.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23
1) 프로그램 전반의 절차적 구성 23
2) 상호작용 독서치료 프로그램 세부 구성 24
3) 회기별 활동 구성 25
3. 측정도구 30
1) 정서지능 척도 30
2) 사회적 능력 척도 31
3) 기타 질적 분석을 위한 자료 33
4. 연구절차 34
1) 연구 설계 34
2) 연구 절차 35
3) 자료 분석 방법 36
III. 결과 37
1. 사전 동질성 검증 37
1) 인구 사회학적 특성 및 임상적 특성의 사전 동질성 검증 37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 사전 동질성 검증 38
2.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41
1) 반복측정 분산분석에 따른 양 집단 간 사전-사후 차이 분석 41
IV. 논의 및 제언 46
1. 논의 46
(1)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46
(2)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사회적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49
2. 연구의 제한점 51
3. 제언 53
참고문헌 54
부록 62
〈부록 1〉 실험집단 참여 학생별 특성 63
〈부록 2〉 독서치료 프로그램 설명문 및 동의서 양식 65
〈부록 3〉 정서지능 척도 68
〈부록 4〉 사회적 능력/학교적응력 척도 72
〈부록 5〉 차시별 치료 프로그램 수업지도안 75
〈부록 6〉 실험집단 학생별 점수변화 및 관찰기록, 활동반응 87
Abstract 125
〈표 1〉 대상학생의 일반적 특성 22
〈표 2〉 독서치료 프로그램용 선정도서 목록 26
〈표 3〉 회기별 독서치료 주제 및 활동 내용 27
〈표 4〉 수업지도안 예시 29
〈표 5〉 김경회(1998)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 구성 31
〈표 6〉 Walker-McConnell의 사회적 능력/학교적응척도 구성 33
〈표 7〉 본 연구의 사전-사후 검사 설계 34
〈표 8〉 독서치료 프로그램 진행 절차 35
〈표 9〉 양 그룹 간 인구사회학적, 임상적 특성 사전 동질성 분석 결과 37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서지능 사전 검사 결과 비교 39
〈표 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회적 능력 사전 검사 결과 비교 40
〈표 12〉 독서치료 참여 여부와 사전-사후 정서지능 변화 41
〈표 13〉 정서지능 하위요인별 독서치료와 측정시기 상호작용 효과 42
〈표 14〉 독서치료 참여 여부와 사전-사후 사회적 능력 변화 44
〈표 15〉 사회적 능력 하위요인별 독서치료와 측정시기 상호작용 효과 45
〈그림 1〉 양 집단 정서지능 총점 평균의 사전-사후 변화 42
〈그림 2〉 양 집단 사회적 능력 총점 평균의 사전-사후 변화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