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강점기반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행복감, 진로성숙도,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S중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30명을 대상으로 실헙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5명씩 배치하였다. 연구 효과 검증을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5.0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는 양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점기반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실험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행복감이 향상되었다. 둘째, 강점기반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실험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진로성숙도가 향상되었다. 셋째, 강점기반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실험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학습동기의 뚜렷한 변화는 보이지 않았다.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강점기반 진로탐색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행복감과 진로성숙을 증진하는 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확인하였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