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가설 11
제3절 용어의 정의 12
1. 행복감 12
2. 진로성숙도 12
3. 학습동기 13
4) 강점 기반 진로탐색 프로그램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진로성숙도 14
1. 진로성숙도의 개념 14
2. 자유학기제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15
3. 진로성숙도와 관련한 프로그램 연구 16
제2절 학습동기 18
1. 학습동기의 개념 18
2. 진로와 학습동기의 연관성 20
3. 자유학기제 시기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습동기 프로그램 선행 연구 22
제3절 강점 23
1. 행복감과 강점 23
2. 강점 기반 진로탐색 프로그램 29
제3장 연구방법 34
제1절 연구대상 34
제2절 연구설계 34
제3절 측정도구 35
1. 행복감 35
2. 진로성숙도 36
3. 학습동기 37
4. 강점 기반 진로탐색 프로그램 38
5. 실험절차 52
제4장 연구결과 54
제1절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사 54
제2절 강점기반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효과 55
제5장 논의 및 결론 59
참고문헌 63
설문지 75
ABSTRACT 95
〈표 1〉 중학생 대상 진로성숙도 프로그램 선행연구 16
〈표 2〉 자유학기제 시기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습동기 프로그램 선행연구 22
〈표 3〉 VIA 성격강점과 덕성의 분류 체계 26
〈표 4〉 강점기반 진로프로그램 선행연구 29
〈표 5〉 행복감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6〉 진로성숙도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7〉 학습동기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8〉 전문가 자문 결과 및 수정·보완 사항 42
〈표 9〉 수정한 강점기반 진로탐색 프로그램 내용 구성 44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54
〈표 11〉 종속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55
〈표 12〉 집단에 따른 교정된 진로탐색프로그램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8
[그림 1] 실험설계 34
[그림 2] 프로그램 재구성 절차 39
[그림 3] 강점기반 진로탐색프로그램 단계별 구성요소 41
[그림 4] 행복감 점수의 사전-사후 변화 57
[그림 5] 진로성숙도 점수의 사전-사후 변화 57
[그림 6] 학습동기 점수의 사전-사후 변화[내용없음]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