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회복적 정의와 회복적 생활교육 17
1. 회복적 정의 17
2. 회복적 생활교육 21
제2절 회복적 생활교육을 실천하는 교사 28
1. 생활지도로 인한 교사의 어려움 28
2.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교사 29
제3절 선행연구 검토 30
제3장 연구방법 34
제1절 현상학적 연구방법 34
1. 질적 연구방법 34
2. 현상학적 연구방법 34
제2절 연구절차 37
1. 연구참여자 표집 방법 및 선정 37
2. 연구참여자 37
3. 자료수집 방법 41
4. 자료 분석 42
5. 연구참여자에 대한 윤리적인 고려 43
제3절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의 확보 44
제4장 연구결과 46
제1절 교사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경험의 구성요소 46
1. 회복적 생활교육을 만남 49
2. 변화를 위해 노력함 52
3. 서서히 변화를 경험함 54
4. 장애물을 만남 57
5. 장애 극복을 위해 노력함 63
6. 학교가 행복한 공동체로 나아감. 69
제2절 교사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경험의 조직적 기술(textual description) 72
제3절 교사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경험의 구조 77
제5장 논의 및 제언 79
제1절 논의 79
1. 만남 79
2. 희망 80
3. 절망 81
4. 협력 83
5. 사랑의 공동체 84
제2절 제언 86
제3절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8
부록 100
부록 1. 연구 안내문 100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101
부록 3. 교사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심층 면담 질문지 102
부록 4. Giorgi 구성요소 분석 과정(예시) 103
〈표 1〉 응보적 정의와 회복적 정의 개념의 특징과 의미 비교 17
〈표 2〉 회복적 생활교육과 응보적 생활지도의 비교 23
〈표 3〉 회복적 질문의 다섯 가지 기본 틀 26
〈표 4〉 연구참여자 38
〈표 5〉 교사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경험의 구성요소 46
[그림 1] 회복적 생활교육의 통합적 접근 방식 25
[그림 2] 교사의 회복적 생활교육 경험의 구조화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