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문제 15
제3절 용어의 정의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보드게임을 활용한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18
1. 사회적 기술 18
2. 사회적 기술 하위요소 19
3.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21
4.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 23
5. 보드 게임 26
6. 보드게임에 관한 선행 연구 26
제2절 이타성 28
1. 이타성의 개념 28
2. 이타성에 관한 선행 연구 30
제3절 자기통제력 33
1. 자기통제력의 개념 33
2. 자기통제력에 관한 선행연구 34
제3장 연구 방법 37
제1절 연구대상 37
제2절 연구설계 37
제3절 측정도구 38
1. 이타성 척도 38
2. 자기통제력 척도 39
3. 보드게임을 활용한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40
제4절 연구 절차 45
1. 연구대상 선정 45
2. 사전검사 실시 45
3. 프로그램 실시 45
4. 사후검사 실시 46
제5절 자료처리 및 분석 46
1. 양적 분석 46
제4장 연구결과 47
제1절 보드게임을 활용한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이타성에 미치는 효과 47
제2절 보드게임을 활용한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자기 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49
제5장 논의 및 결론 53
참고 문헌 57
Abstract 67
부록 69
〈부록 1〉 프로그램 참여 안내문 69
〈부록 2〉 자기통제력 척도 검사지 70
〈부록 3〉 이타행동 검사지 72
〈부록 4〉 보드게임을 활용한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74
〈표 1〉 사회적 기술의 하위요소 20
〈표 2〉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 24
〈표 3〉 보드게임에 관한 프로그램 선행 연구 27
〈표 4〉 이타성에 관한 프로그램 선행연구 32
〈표 5〉 자기통제력에 관한 프로그램 선행연구 36
〈표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인원 구성 37
〈표 7〉 연구 설계 38
〈표 8〉 자기통제력 검사 문항 구성과 신뢰도 39
〈표 9〉 보드게임을 활용한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43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이타성의 사전검사 차이검증 47
〈표 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차이검증 48
〈표 12〉 실험집단 프로그램 실시 전후 차이검증 48
〈표 1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자기 통제력의 사전검사 차이검증 49
〈표 1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차이검증 50
〈표 15〉 집단 내 사전-사후검사 차이검증 51
〈그림 1〉 프로그램 재구성 과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