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3절 선행연구 13
3.1. 한국어 높임법 연구 14
3.2. 중국어 높임법 연구 15
제2장 한·중 높임법의 개념과 체계 17
제1절 높임법의 개념 17
1.1. 한국어 높임법의 개념 17
1.2. 중국어 높임법의 개념 18
제2절 한·중 높임법의 체계 19
2.1. 한국어 높임법의 체계 19
2.2. 중국어 높임법의 체계 23
제3장 한·중 높임법의 대비 29
제1절 한·중 높임법의 공통점 29
1.1. 높임법의 사용 환경 29
1.2. 높임법의 사용 목적 30
1.3. 높임법의 사용 원칙 31
제2절 한·중 높임법의 차이점 31
2.1. 어미의 변화 32
2.2. 인칭 대명사의 사용 32
2.3. 말투가 바뀌는 정도 33
제3절 한·중 높임법의 표현 방법 33
3.1. 문법적 방법 33
3.2. 어휘적 방법 38
3.3. 높임 표현의 말투 42
제4장 한국어 높임법의 교육 방안 46
제1절 높임법 교육의 문제점 46
제2절 높임법 학습이 어려운 이유 48
2.1. 문화적 원인 48
2.2. 교육적 원인 48
제3절 높임법 교육을 위한 학습 지도법 50
3.1. 문장 비교를 이용한 학습 지도법 50
3.2. 대화 상황 제시를 이용한 학습 지도법 51
3.3. 역할극을 이용한 학습 지도법 53
3.4. 높임법 학습지도안 제시 56
제5장 결론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9
〈표 1〉 '하다'의 활용형 각각의 높임 등급표 36
〈표 2〉 한국어 특수 동사의 높임말 39
〈표 3〉 한국어 특수 형용사의 높임말 39
〈표 4〉 한국어 특수 명사의 높임말 40
〈표 5〉 중국어 높임 어휘 높임말 41
〈표 6〉 질문지 50
〈표 7〉 대화1 51
〈표 8〉 대화2 52
〈표 9〉 대화3 52
〈표 10〉 대화4 53
〈표 11〉 연습1 54
〈표 12〉 연습2 55
〈표 13〉 학습 지도안 1 56
〈표 14〉 학습 지도안 2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