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3. 용어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교권 15
1) 교권의 개념 15
2) 보육교사의 법적 교권 19
2. 보육교사의 역할 20
1)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20
2) 유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22
3. 선행연구 23
1) 보육교사의 교권 인식 선행연구 23
2)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비교 선행연구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9
1) 보육교사의 교권 신념 및 실태 29
3. 연구절차 30
1) 예비조사 30
2) 본 조사 30
4. 자료분석 31
IV. 연구결과 32
1. 영아반 교사의 교권 신념 및 실태인식 32
2. 유아반 교사의 교권 신념 및 실태인식 37
3.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교권 신념 및 실태인식의 차이 42
V. 요약 및 논의 49
1. 요약 49
2. 논의 51
1) 영아반 교사의 교권 신념 및 실태인식 51
2) 유아반 교사의 교권 신념 및 실태인식 52
3)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교권 신념 및 실태인식의 차이 53
참고문헌 56
Abstract 63
부록 67
〈표 III-1〉 연구 대상의 일반적인 배경 26
〈표 III-2〉 보육교사 교권 신념에 대한 문항의 구성 및 신뢰도 30
〈표 IV-1〉 영아반 교사 교권 신념 및 실태인식 수준 32
〈표 IV-2〉 영아반 교사의 교권에 대한 신념 33
〈표 IV-3〉 영아반 교사의 교육권 실태인식 34
〈표 IV-4〉 영아반 교사의 신분·지위권의 실태인식 35
〈표 IV-5〉 영아반 교사의 재산권의 실태인식 36
〈표 IV-6〉 유아반 교사 교권 신념 및 실태인식 수준 37
〈표 IV-7〉 유아반 교사의 교권에 대한 신념 38
〈표 IV-8〉 유아반 교사의 교육권 실태인식 39
〈표 IV-9〉 유아반 교사의 신분·지위권의 실태인식 40
〈표 IV-10〉 유아반 교사의 재산권의 실태인식 41
〈표 IV-1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 교권 신념 및 실태인식 차이 비교 42
〈표 IV-12〉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교권에 대한 신념 비교 43
〈표 IV-13〉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교육권 실태인식 비교 44
〈표 IV-14〉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신분·지위권의 실태인식 비교 46
〈표 IV-15〉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재산권의 실태인식 비교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