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는 COVID-19(코로나19)으로 인해 비대면 원격 교육이 전 국가적인 교육 체제로 시행되고 있다. 원격교육은 전통적 대면 학습과 달리 수업의 공간 및 시간적 제약을 해결하여 교수·학습활동이 서로 다른 시간 또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형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원격교육은 코로나19와 같은 위험 요인에 대비하고 효과적 대응의 수단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교육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정보 교과의 원격 수업에는 많은 문제점과 이슈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원격 수업 환경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이냐에 대한 고민과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20년 1, 2학기 동안 운영된 중학교 정보 교과 원격교육 실태 및 제한점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원격 수업의 효율적 운영에 필요한 방안들을 조사하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