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의 제한점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원격 수업 11
1. 원격 수업의 개념 11
2. 원격 수업의 유형 11
3. 원격 수업의 운영 기준 12
4. 해외 원격 수업의 운영 13
제2절 중학교 정보 교과 15
1. 내용 체계 15
2. 성취기준 16
제3장 설문 결과 분석 17
제1절 분석 개요 17
1. 원격 수업 실태 현황 18
2. 원격 수업 제한점 21
제2절 효율적 방안 26
1. 원격 수업의 효율적 방안 26
2. 프로그래밍 실습의 효율적 방안 30
제3절 고찰 33
1. 원격 수업 실태 33
2. 제한점 34
3. 효율적 방안 35
제4장 결론 및 제언 37
참고문헌 39
Abstract 41
부록 42
〈부록 1〉 에듀넷 티-클리어(EDUNET T-CLEAR) 수업 지원 콘텐츠 구성 42
〈부록 2〉 한국교육개발원(KEDI) 교육 콘텐츠 구성 43
〈표 1〉 원격 수업의 유형 11
〈표 2〉 원격 수업의 운영 기준 12
〈표 3〉 원격 수업의 출결 운영 12
〈표 4〉 국가별 원격 수업 운영 특징 14
〈표 5〉 중학교 정보 교과의 내용체계 15
〈표 6〉 중학교 정보 교과의 성취기준 16
〈표 7〉 설문 문항 구성 17
〈표 8〉 개별 수업 참여 독려 및 개별 과제 활동의 응답 비율 19
〈표 9〉 개별 피드백 및 교사 실연 활동의 응답 비율 19
〈표 10〉 그 외의 교수 학습 활동의 응답 비율 20
〈표 11〉 원격 수업의 효율적 방안 문항 구성 26
〈표 12〉 원격 수업의 효율적 방안 응답 비율 (응답자수, 비율) 26
〈표 13〉 플립 러닝 운영 단계 31
〈표 14〉 프로그래밍 실습 지도 계획 32
〈그림 1〉 면대면 수업과 원격 수업의 운영 비율 분석 18
〈그림 2〉 교수 학습 활동의 제한점 응답 비율 21
〈그림 3〉 학급 인원별 학급 관리 어려움 응답 비율 23
〈그림 4〉 프로그래밍 실습 수업의 제한 사항 24
〈그림 5〉 원격 수업 평가 방안 29
〈그림 6〉 프로그래밍 실습 수업의 효율적 운영방안 30
〈그림 7〉 교수 학습 활동 비율 33
〈그림 8〉 프로그래밍 실습 수업의 제한점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