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고등학교는 산업체들의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이다. 따라서 기술발전 속도에 따라 기본 역량 변화가 잦은 소프트웨어 분야 산업체들이 추구하는 인재상을 기르기 위해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도 시대에 맞는 교육과정의 수정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기존의 학교들은 매년 교육과정을 수정하고 있고, 주로 재구성되는 교과는 프로그래밍 영역이다. 계속해서 발전하는 프레임워크 및 라이브러리 등에 따라 프로그래밍 기술은 다양해지고 빠르게 진화하지만, 현장 기술의 발전에 맞춰 학교 교육과정을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인 제반 장애로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선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학생에게는 변화되는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문제에 대한 자신만의 해결법을 설계하는 퍼즐 교육을 통해 논리성과 창의성을 기르도록 하고, 이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자동화 능력을 배양하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제시한다. 제시한 교육과정은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내용, 교육과정 운영, 취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재구성하였으며,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해결할 문제점들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