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관련 연구 11
제2절 마이스터고등학교 개념과 지정 요건 12
1. 마이스터고등학교 개념 12
2. 마이스터고등학교 지정 요건 13
3. 고교학점제 16
제3절 국가직무능력표준(NCS) 17
제4절 NCS교육과정 17
제3장 프로그래밍 및 알고리즘 교육 18
제1절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 교육의 필요성 18
제2절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 교육의 교육 방법 19
제4장 SW마이스터고등학교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21
제1절 SW마이스터고등학교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비교 분석 21
제2절 SW마이스터고등학교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분석 23
제5장 설문 분석 및 고찰 25
제1절 설문 분석 25
1. SW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경험 유무 26
2. 알고리즘 교육과정이 취업에 미치는 영향 27
3. 알고리즘 교과목에 필요한 학점 28
4.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퍼즐교육의 필요성 유무 및 운영방안 29
5.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필요한 학점 30
6. 다음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연계성을 고려한 교육 순서 (중복가능) 31
7. 인공지능(AI) 교육에 필요한 학점 32
8. 취업에 가장 필요한 학교 활동 33
제2절 고찰 34
제6장 결론 36
참고문헌 39
Abstract 41
부록 42
〈부록 1〉 응용SW엔지니어링(세분류)의 능력단위별 수준 42
〈부록 2〉 임베디드SW엔지니어링(세분류)의 능력단위별 수준 43
〈부록 3〉 NCS 수준체계 44
〈부록 4〉 광주(2020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45
〈부록 5〉 대구(2020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46
〈부록 6〉 대덕(2020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47
〈부록 7〉 부산(2020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48
〈표 1〉 마이스터고 표준 요건 15
〈표 2〉 학점제 도입의 의미 16
〈표 3〉 마이스터고 학점제 학사제도 적용 방안 16
〈표 4〉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성취 수준 19
〈표 5〉 프로그래밍 및 알고리즘 교육과정 비교 24
〈표 6〉 설문 조사 문항별 구성 25
〈표 7〉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연계성을 고려한 교육 순서(중복가능) 31
〈표 8〉 프로그래밍 및 알고리즘 교육과정 편성 제안 34
〈그림 1〉 마이스터고등학교 지정학교 수(누적) 15
〈그림 2〉 SW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경험 유무 26
〈그림 3〉 알고리즘 교육과정이 취업에 미치는 영향 27
〈그림 4〉 알고리즘 교과목에 필요한 학점 28
〈그림 5〉 퍼즐교육의 운영방안 29
〈그림 6〉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필요한 학점 30
〈그림 7〉 AI 교육에 필요한 학점 32
〈그림 8〉 취업에 가장 필요한 학교 활동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