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서점의 개념과 변화 21
1. 서점의 개념 21
2. 서점의 출판시장 환경변화 22
3. 온라인 서점의 성장 26
제2절 소비의 정의와 소비트렌드 변화 28
1. 소비의 정의 28
2. 소비트렌드의 변화 31
3. 소비트렌트의 변화요인 33
제3절 선행연구 고찰 36
1. 선행연구 38
2. 소비트렌드의 변화 분석 43
3. 소비트렌드 유형에 따른 지역서점의 변화유형 정립 45
제3장 사례조사 및 분석결과 50
제1절 사례조사 50
1. 전라북도 도외서점 51
2. 전라북도 도내서점 73
제2절 종합 비교 분석 96
1. 종합 비교 분석 96
2. 분석결과에 따른 전라북도 도외와 도내 지역서점의 특성 100
제4장 지역서점의 발전방안 104
제1절 지역문화를 반영한 복합문화공간 구축 104
1. 지역문화의 커뮤니티를 통한 지역과의 상생 104
2.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의 역할 106
제2절 지방자치단체의 노력 및 지역별, 지역간 네트워크 구축 111
1. 지방자치단체의 노력 111
2. 지역서점의 지역별, 지역간 네트워크 구축 116
제5장 결론 125
참고문헌 131
[표 1] 2019년 출판시장 통계 22
[표 2] 한국의 오프라인서점 vs 온라인서점 유통채널 매출 점유율 23
[표 3] 가구당 월평균 서적 구입비 분석 24
[표 4] 성인 독서시간의 변화 25
[표 5] 선행연구 요약 36
[표 6] 선행연구 분석정리 49
[표 7] 지역서점의 유형에 따른 분류 96
[표 8] 사례별 주요특성 및 유형 요약 98
[표 9] 전라북도 도외와 도내 지역서점의 공통점과 차이점 103
[그림 1] 최인아책방의 독서콘서트 및 리플렛 이미지 53
[그림 2] 유어마인드 언리미티드 에디션 11 - 서울아트북페어 행사모습 55
[그림 3] 아라선 내부모습 57
[그림 4] 고래책방 내부모습 60
[그림 5] 문우당서림의 내부모습 62
[그림 6] 2019 시티페스타 느슨한연결 64
[그림 7] 봄날의책방 외부전경 67
[그림 8] 숲속의작은책방 외부전경 69
[그림 9] 책방시점 북스테이 공간 72
[그림 10] 마리서사 외부전경 75
[그림 11] 두 번째집 외부전경 및 독서모임 中 78
[그림 12] 플리커서점 외부 및 내부전경 81
[그림 13] 알아가는책가게 외부전경 및 독서모임 中 84
[그림 14] 책마을해리 전경 및 청소년출판학교 中 87
[그림 15] 책다방 밭 외부 및 내부전경 91
[그림 16] 잘익은언어들 외부전경 93
[그림 17] 조지오웰의 혜안 외부 및 내부전경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