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화용언어 12
1) 화용언어능력 12
2) 화용언어 발달 13
2. 양육태도 15
1) 양육태도 유형 15
2) 양육태도 유형과 언어발달 18
3. 언어통제 19
1) 언어통제 유형 19
2) 언어통제 유형과 언어발달 23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도구 26
1) 양육태도 설문지 26
2) 언어통제 유형 설문지 27
3) 학령전기 아동 화용언어 체크리스트 27
3. 연구 절차 29
4. 자료 처리 29
IV. 연구 결과 31
1.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른 화용언어 점수 31
2.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에 따른 화용언어 점수 34
V. 논의 37
VI. 결론 및 제언 42
참고문헌 44
부록 51
〈부록 1〉 양육태도 및 언어통제 유형 설문지 참여안내 및 동의서 51
〈부록 2〉 양육태도 설문지 52
〈부록 3〉 언어통제 유형 설문지 57
〈부록 4〉 학령전기 아동 화용언어 체크리스트 66
Abstract 73
〈표 1〉 언어통제 유형에 따른 통제방법 및 예시 22
〈표 2〉 연구 대상의 일반 정보 25
〈표 3〉 양육태도 및 언어통제 유형 집단별 연구 대상 26
〈표 4〉 CPLC-P 하위영역별 내용 및 문항 수 28
〈표 5〉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른 전체 및 영역별 화용언어 점수 33
〈표 6〉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에 따른 전체 및 영역별 화용언어 점수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