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 목적 10
제2장 연구방법 11
1. 연구대상 및 기간 11
2. 측정도구 11
3. 분석방법 14
제3장 연구결과 15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5
2. 연구대상자의 교육 특성 17
3. MSDS 중요도 특성 19
4. MSDS 인지도 특성 21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MSDS 중요도와 인지도 23
6. 교육 특성에 따른 MSDS 중요도와 인지도 26
6.1. 교육 경험 26
6.2. 교육 시간 27
6.3. 교육 방법 28
6.4. 교육 필요성 29
6.5. 교육의 사고예방 도움 30
6.6. MSDS 교육 실천 31
7. MSDS 중요도와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7.1. MSDS 중요도 32
7.2. MSDS 인지도 34
8. 일반적 특성, 교육 특성, MSDS 중요도, MSDS 인지도의 상관관계 36
제4장 고찰 40
제5장 결론 45
참고문헌 47
ABSTRACT 49
부록 1. 설문지 53
표 1. 분석에 사용된 변수 정의 13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
표 3. 연구대상자의 교육 특성 18
표 4. MSDS 중요도 특성 20
표 5. MSDS 인지도 특성 22
표 6. 일반적 특성에 따른 MSDS 중요도와 인지도 25
표 7. 교육 경험에 따른 MSDS 중요도와 인지도 26
표 8. 교육 시간에 따른 MSDS 중요도와 인지도 27
표 9. 교육 방법에 따른 MSDS 중요도와 인지도 28
표 10. 교육 필요성에 따른 MSDS 중요도와 인지도 29
표 11. 교육의 사고예방 도움에 따른 MSDS 중요도와 인지도 30
표 12. MSDS 교육 실천에 따른 MSDS 중요도와 인지도 31
표 13. MSDS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3
표 14. MSDS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5
표 15. 일반적 특성, 교육 특성, MSDS 중요도, MSDS 인지도의 상관관계 38
그림 1. 변수별 상관관계 39